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1. 12. 14:32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사업분야는 CMO, CRO, CDO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의 대부분은 CMO에서 발생하며 주가가 치솟는 이유도 CMO때문이니, CMO를 중심으로 향후 삼바의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바 사업영역


CMO : 바이오 위약품 위탁생산

CDO :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

CRO : 바이오 의약품 위탁연구



삼바의 주가는 너무하다시피 올랐는데요.  코스피 시가총액 5위권을 마크하고 있습니다.



삼바의 주가가 이렇게 급등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배경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바이오제약산업의 수요 증가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은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2030년경 경상수지가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2049년에는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수준에 이르며, 2067년에는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비율이 무려 46.5%에 이를것이라고 합니다. 



고령화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제약조사기관인 이벨루트파마에서는 2019년 8440억달러(한화 1004조 7820억)였던 세계의약품 시장이 연평균 6.9%씩 성장해 2024년에는 1조 1810억달러(한화 1405조 9805)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화학의약품보다 암, 당뇨 등의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대목에서 삼바의 CMO역량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삼바 CMO :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


일반 합성의약품은 임상기간도 2~3년으로 짧고 개발비용도 200~300억원으로 비교적 낮은편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의약품은 살아있는 생물을 기반으로 약을 만들기 때문에 훨씬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임상기간도 5~10년으로 훨씬 길 뿐더러 개발비용은 최소 10배이상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일반 합성의약품에 비해 부작용도 좋고 월등한 효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단 개발만 하면 폭발적 수요가 이어집니다. 이렇게 힘들게 개발된 약은  대량생산 체계를 갖추어 즉각적으로 출시해야만 이익을 극대화할수 있겠지요.


하지만 중소규모의 스타트업들 기업들은 신약을 개발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시설을 갖춰놓는데 부담이 있겠죠. 물론 빅파마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연구개발을 통해 신약을 만든 후 위탁생산할 공장이 있다면 부담은 확 줄어들겠죠. 이러한 시장을 삼바가 노리고 있습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는 2011년 창사 이후 7년만에 세계 최대 규모의 36만 4000L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확보했습니다.  경쟁사보다 40%나 빠르게 공장건설 가동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반도체로 따지면 파운드리(TSMC), 화장품으로 따지면 한국콜마나 코스맥스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파운드리업체인 TSMC가 삼성전자의 시총을 추월하기도 한것을 보면 CMO역시 매우 유망할수 있다는 것이 많은 투자자들의 생각입니다. 



또한, CMO를 넘어 CDMO까지 할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놓았습니다. CDMO란 세포주 개발부터, 공정개발, 스케일업, 상업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인데, 쉽게말해 제약사가 컨셉만 들고 오면 나머지는 전부다 해준다는 겁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실적



20년 3분기 실적입니다. 전분기 대비 -331억 감소했고, 전년대비 898억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565억을 기록했네요.



내년 신규수주를 큰폭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삼바의 문제는 현재 '가격'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물론 매년 견조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한해에는 영업이익 2,689억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3배가량의 증가폭을 보여주었는데요. 



12월 기준 PER이 246.3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2배, 셀트리온이 86배, LG화학의 54배 보다도 훨씬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유망한것은 알겠으나 현 실적에 비하면 많이 비싼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전망만 좋다면 PER은 문제가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800달러를 돌파하며 PER이 1000배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정리 


향후 매년 성장할 바이오의약품 시장, 그리고 CMO라는 블루오션, 삼성이라는 초일류 기업에 대한 믿음이 어우려져 삼바의 주식은 현재 실적보다도 매우 높은 가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성장할 것은 분명하나 주가는 이미 선반영이 많이 된 상황이며, 코스피 우량주중에서도 가장 고평가 되어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20년 7월달까지 폭발적으로 오르다가 현재는 이러한 이유로 횡보중입니다. 신중히 판단해 투자여부를 결정하셔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