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1. 5. 11:28


한국콜마는 한국의 화장품 OEM, ODM기업입니다. 


OEM과 ODM의 차이는?


OEM : 주문자 위탁생상,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ODM : 제조업자 개발생산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다들 아시겠지만 OEM은 위탁생산만 해주는 것이고, ODM은 컨셉만 받아서 개발부터 생산까지 해주는 것입니다. 한국콜마는 LG생활건강이나 아모레퍼시픽 등의 다양한 화장품기업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한국콜마가 지금껏 성장해올수 있었던 이유는 ODM회사로서 제품개발에 대한 확실한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객사들은 내가 원하는 컨셉만 있다면 한국콜마에게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의뢰해 상품을 출시할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한국콜마 : 1조 1,601억원

코스맥스 : 9,889억원 (경쟁사)


코스피 200위안에 드는 대기업급 회사라고 할수 있습니다. 



한국콜마 주가 흐름



10년간의 주가흐름을 보면 2010년대 중반까지 미친듯이 주가가 치솟는데요. 이유는 중국시장 확대입니다. 중국이 크게 성장하면서 중국내에서 한국화장품 회사들의 주가가 한단계 레벨업합니다. 매출규모 자체가 퀀텀점프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화장품이 중국에서 초대박을 치던 시기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을 보면 이러한 흐름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2017년 사드사태로 반한감정이 일파만파 확대되며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특히 화장품만 파는 아모레퍼시픽등의 주가는 그래서 더욱 하락폭이 커지게 됩니다. 한한령으로 인해 중국관광객이 사라지면서 면세점 매출도 엄청나게 줄어들어드는 등의 여파가 있었죠. 



한한령으로 촉발된 뷰티 업계의 위기


수년전까지만 해도 즐비하던 화장품 로드샵들이 엄청나게 폐점을 하게 됩니다. 관광객이 썰물처럼 빠져나가자 그 빈틈을 도저히 내수만으로는 매꿀수 없었습니다. 



중국내 수입화장품 순위도 일본에게 1위자리를 내주며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로컬기업들과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화장품 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럴때 웃는게 한국콜마나 코스맥스와 같은 ODM업체입니다.


중국내에는 아직 국내 ODM업체를 상대할수 있는 기업이 없습니다. 한국콜마가 생산과 개발을 했어도 중국 브랜드를 달고 출시하면 중국로컬브랜드가 됩니다. 때문에 한국콜마는 한한령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꾸준한 매출을 유지해왔습니다.



남들이 어려움을 겪을때 한국콜마의 중국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왔음을 알수 있습니다. 



매출비중을 보시면 47%가 제약이라고 잡혀있는데요. 이는 거의 대부분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입니다. 한국콜마는 2018년 4월 CJ헬스케어의 지분 50.7%인수했습니다. 



컨디션과 헛개수로 유명한 CJ헬스케어의 인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했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색조 전문 화장품 ODM업체인 PTP와 캐나다의 CSR을 각각 2016년과 2017년 인수하면서 글로벌 매출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시장은 더이상 성장이 불투명하다는 전망으로인해 2019년 주가는 저점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콜마는 중국시장내 꾸준한 선방, 그리고 점차 옅어져 가는 사드로 인한 반한감정. 해외매출 비중 확대와 CJ헬스케어 인수등을 통한 사업영역 다변화까지. 그래서 한국콜마의 주가는 2019년 저점을 찍고 2020년은 턴어라운드 할것이라는 전망이 매우 우세했는데요. 코로나 19가 터져버렸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와 향후 주가 전망



코로나 19는 모든기업에게 악재였는데요. 화장품관련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번째로 외출빈도수가 적어지니 화장을 덜하게 되는 경향, 그리고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역시 화장을 덜하는 경향때문입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한국콜마는 점진적 회복이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21년 한국콜마 예상 매출


국내 ODM : 매출 8% 성장, 영업이익 17% 성장 전망 (화장품 산업 회복과 함께 동반성장 기대)

중국 합산 매출 48% 성장 

북미 합산 매출 35% 성장 

HK이노엔 매출 7% 성장


대체적으로 작년보단 실적이 나아질 것이라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현재 주가를 잘 고려하셔서 신중한 투자를 하셔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