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액면분할

경제이야기/주식|2020. 8. 31. 10:18


테슬라의 주가가 1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천슬라 천슬라 하던것도 옛말입니다. 이제는 이천슬라가 되었는데요. 9월은 테슬라 및 투자자들이 지켜봐야할 이슈가 많은달입니다. 9월의 주요이슈와 향후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테슬라의 주요 이슈


오늘자로 테슬라는 액면분할을 앞두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식을 1/5단위로 쪼개는 것인데요. 배터리 데이에서 신규 전략을 발표하는 기대감과 맞물리며 주가 상승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에도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고, 지난 2분기에는 4개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했죠. 8월 31일 글을쓰는 현시점의 테슬라 주가는 2,213달러입니다. 



3개월간 주가 흐름을 보시면 얼마나 대단한 흐름으로 상승해왔는지 실감이 납니다. 8월초에만 취득하셨어도 수익률 80%이상이 나는 상황이었죠. 물론, 과거보다 중요한건 미래일겁니다. 9월부터 액면분할 이후 테슬라의 주가흐름에 대해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주가 단기적 전망


단기적 주가 흐름 전망


1)  테슬라 주식 액면분할  


8월 28일 금요일 장 마감이후 액면 분할되어 거래정지없이 8/31일부터 거래가됩니다. 낮아진 주당 가격으로 유통 주식수가 증대된 만큼 수급에 긍정적 영향을 줄것이라고 보여집니다.




2) 배터리데이 


9월 22일로 확정된 배터리데이에서는 테슬라의 새로운 배터리기술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는 테슬라의 전기차 원가 40%를 차지할만큼 중요한 부분이자, 전기차의 거의 모든것이라 할수 있는데요. 전문가들의 예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체 배터리 개발로 인한 배터리 내재화

- 나노 와이어 배터리 신기술 적용해 음극재를 도입해 원가 개선, 높은 에너지 밀도 구현, 장기적으로는 전고체 전지 도입 가능성

- 중국 CATL과의 합작 배터리 기술 발표로 연합 구도 형성 


3) 실적


테슬라는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도요타, 현대차, 기아차와 함께 20년 2분기 영업흑자를 기록했으며, S&P 500 지수 편입과 함께 수급요인까지 긍정적으로 작용해 경쟁 완성차 대비 높은 시가총액을 지속 유지하며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테슬라 주가 중장기적 전망


테슬라의 사업 방향은?


테슬라는 전기차 대중화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중입니다.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했으나 배터리, 구동계, 자율주행까지 기술을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니콜라와는 비슷하면서도 차별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니콜라 CEO트레버 밀턴>


니콜라 

니콜라는 현재 수소트럭을 기반으로한 수소 생산, 유통, 판매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구독 서비스를 통해 플랫폼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표면적으로는 전기차 제조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나 추후에는 다음과 같은 행보를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1) 스페이스X의 위성통신을 적용한 로보택시 서비스

→ 스페이스X의 CEO역시 일론머스크로, 두 회사는 재무재표를 공유하지 않을뿐 다른 모든것을 공유하기 때문에 거의 한회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 OTA 업데이트를 활용한 커넥티비티 서비스

3) 태양광/풍력 등 재생 에너지와 유휴 전력을 활용한 충전 인프라 및 ESS사업

4) 가정용 태양광 발전(솔라루프)과 연계한 V2G(Vehicle to Grid)

5) 외부 전력망과 ESS Vehicle을 연계한 전력 중개 판매 시스템을 포함해 VPP까지를 염두한 '생태계 구축'에 초점


이는 지난 CES 2020에서 도요타가 발표한 우븐 시티와도 비슷합니다. 



도요타가 발표한 우븐시티란?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로 자가 발전 가능한 분산형 전력 시스템의 가능성과 이를 통한 이동성의 현실화, 스마트시티의 구성 발표 



테슬라의 목표는?


테슬라가 장기적으로 추구하는 사업모델은 구글의 자체 운영체계 하의 안드로이드생태계, 애플의 자체 하드웨어, 운영체제 하의 앱스토어 생태계 기반의 플랫폼 사업모델과 유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일론머스크가 운영하는 3개의 회사, 테슬라 / 스페이스X / 솔라시티>


자율주행 전기차를 위한 기술 내재화와 보급확대를 통해 테슬라는 다음과 같은 시장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단기적

- 자율주행 기반의 로보택시 

- 배터리 내재화에 기반한 기가팩토리로 사업을 확장


장기적

- 가정용 태양광 패널(솔라루프)과 ESS(배터리), 테슬라 충전과 연계하며 

- 전력을 중개하고 판매하는 에너지 - 배터리 저장 기반의 전기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로 시장을 선점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시장을 선점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


주가는 '기대감'이 작용하는데요. 현존하는 어떤 기업도 일론머스크만큼 '기대감'을 보여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스페이스X의 경우 인간을 다행성종(화성에서 100만명 거주)으로 만들기위한 목표를 향해 걸어나가고 있으며, 실제로 로켓 발사 비용을 1/10 수준으로 내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번 액면분할은 테슬라의 주식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수 있는 기회일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주식투자는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하단부에 우주산업 및 스페이스X, 그리고 UAM 관련 주식글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