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2. 9. 11:09

 

코로나 19 진단키트로 작년 한 해 뜨거웠던 종목 '씨젠'을 분석하고 향후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잘 나가던 씨젠은 오늘 날짜로 금융 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기도 했는데요.

 

 

도대체 무슨 일인지 알기 전에 일단 씨젠이 어떤 기업인지 먼저 확인하고 가시죠.

 

씨젠 기업분석

 

씨젠은 대한민국의 바이오기업입니다. 2000년 씨젠 및 씨젠 생명과학연구소가 설립되었고, 2010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씨젠은 Real-time PCR기반의 동시다중 분자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자 수준에서 질병을 진단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분자진단 전문기업입니다. 

 

Real-time PCR이란? (polymerase chain reaction, 중합효소 연쇄반응)

 

① 실시간으로 표적 핵산을 증폭하여 검출하는 검사법

② 장점

- 조기진단

- 보건 의료 비용 절감

 

장점이 명확합니다. 빠르게 검사할 수 있고, 정밀진단에 비해 보건의료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검사가 PCR방식으로 이뤄지죠. 이밖에도 소변검사, 독감 검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PCR방식으로 진단이 이뤄집니다. 

 

코로나 19 진단키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껏 출시된 제품은 300여 개에 달합니다. 

 

■씨젠 최근 5개년 실적

 

꾸준히 매출과 영업이익은 증가해오는 추세였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코로나 19 진단키트의 대박으로 매출은 10배 영업이익은 30배가 증가했습니다. 

 

 

씨젠 분식회계 중징계

 


※ 21년 2월 9일 뉴스 : 씨젠 분식회계 중징계 

씨젠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실제 주문량을 초과하는 물량의 제품을 대리점으로 임의 반출하고 이를 전부 매출로 인식하면서 매출액과 매출원가, 관련 자산 등을 부풀린 의혹을 받아 중징계를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 의원회는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한 씨젠에게 과장금 부과, 감사인 지정 3년, 담당 임원 해임 권고 및 직무 정지 6개월, 내부통제 개선 권고 등을 의결했습니다. 

씨젠 측은 과거 관리 부문에서의 전문 인력 및 시스템 부족으로 발생한 미비점이라고 인정했으며 2019년 3분기에 이번 처분 결정과 관련한 모든 회계 관련 사항을 반영해 재무제표를 수정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씨젠의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나 과태료, 추징금을 내면 악재는 소멸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기업의 신뢰도에는 물음표가 따라붙을 수밖에 없겠지요.

 

여하튼 2020년의 실적은 진이었고, 주가도 실적을 따라갔습니다. 매출이 10배가 늘었듯, 주가도 10배가 상승한 것이죠. 하반기 이후로는 백신 개발 소식과 함께 하향하는 흐름을 맞고 있습니다. 

 

■ 진단키트 왜 씨젠만 잘 나가나?

 

진단키트 수출의 절반 이상을 씨젠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씨젠이 단순 진단키트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와 연동된 진단키트라는 점에 있습니다. 이는 분명한 락인 효과로 작용됩니다.

 

 

씨젠의 유전자 증폭장비를 구축한 검사기관에서는 씨젠의 진단키트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더불어 유전자를 증폭하기 위해서는 핵산물질의 추출이 필요한데, 핵산추출 기기 및 시약 매출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씨젠이 구축한 진단 세팅은 핵산 추출 - 유전자 증폭 - 최종 데이터 도출까지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타사 대비 월등한 실적을 보인 이유입니다.

 

 

2021년 씨젠 투자 포인트

 

코로나 19와 백신, 진단키트에게 주는 영향은?

 

20년 4분기의 매출액이 5,040억 영업이익은 3,430억을 기록했습니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3분기 대비 69%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 중인데요. 백신이 개발되면서 결국은 2020년과 같은 실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21년 씨젠의 매출을 전년대비 24.3% 증가한 1조 4,800억 영업이익은 21.3% 증가한 9,24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실적은 20년보다 21년이 더 나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바이러스 펜데믹 종식을 위해서느 백신접종과 진단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무증상 감염자가 유난히 많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상, 진단의 확대는 백신 개발 이후에도 코로나19 종식을 위해서는 반드시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 종식되면?

 

당분간 진단키트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전까지는 엄청난 수혜를 받으며 현금성 자산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때문에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향후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현재의 기업가치가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M&A 등을 시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정리

 

씨젠은 코로나 19의 최대 수혜주였습니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30배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21년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은 21년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선의 방역은 대규모 진단이라는 사례처럼 진단키트의 수요는 올 한 해에도 지속되고, 증가할 전망입니다.

 

'진단키트'와 PCR 분야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분야는 맞습니다. 우리가 영화에서 보던 것처럼 피 한 방울, 침 한 방울로 몸안의 모든 질병을 잡아내는 시대가 올 수도 있죠. 

 

 

향후 성장할 분야인 것은 분명하지만, 코로나 19가 결국 종식된다면 매출 수준은 정상범위로 다시 회귀할 가능성이 크겠죠. 현재의 멀티플을 정당화할 수 있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여주기 위한 신성장동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씨젠이 21년까지 이어질 수혜를 활용한 또 다른 혁신을 보여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에이치엘비 주가전망

그간 코스피 위주로 주식 분석글을 많이 작성해왔습니다. 오늘부터는 코스닥으로 눈을 돌려 종목분석 및 주가전망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죠. 에이치엘비는 코스닥 4위의 시가총액 4조 8,430억원의

koocker1.tistory.com

 

 

유한양행 주가 응?

유한양행은 매출과 시가총액 면에서 국내 제약사 1티어급 회사라 할수 있습니다. 18년과 19년 제약사의 매출 순위를 한번 보시죠. 보시는 것처럼 난다 긴다하는 셀트리온이나 삼바도 2019년까지는

koocker1.tistory.com

 

 

셀트리온 코로나치료제 임상결과 분석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렉키로나주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여타 치료제와 비교해 어느정도 수준을 보였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여러

koocker1.tistory.com

 

 

NPU관련주 및 개념정리

오늘은 NPU반도체에 대해 알아보고, 누가 시장을 선도할수 있을지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PU반도체란 무엇일까요? NPU란 Neurl Process Unit의 약자입니다. 뉴럴이라는 신경계를 뜻하는 단어에서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