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치료제 임상결과 분석

경제이야기/주식|2021. 1. 14. 12:33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렉키로나주의 글로벌 임상 2상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여타 치료제와 비교해 어느정도 수준을 보였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여러 증권사 리포트와 의학자들의 내용을 정리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임상 2상 결과



1) 임상인원 327명 

- 경증 및 중증도의 외래환자(60%는 폐렴을 동반한 중등증 환자)

- 국내 30명, 루마니아, 미국, 스웨덴 환자포함


2) 경증 및 중등증 환자가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으로 발전할 확률  

- 위약군 대비 54% 감소

- 50세 이상 중등증환자군 68% 감소



3) 임상적 회복기간

- 전체 환자대상 3.4일 이상 단축 (8.8일 → 5.4일)

- 폐렴 동반 중등증 환자 5.1일 이상 단축

- 50세 이상 폐렴 동반 중등증 환자 6.4일 이상 단축



4) 부작용

- 위약군 대비 체내 바이러스 농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남

- 안전성 평가 결과 중대한 이상반응이나 사망사례 발생 없었음.

- 우수한 안전성 입증



리제네론과 일라이일리 항체치료제와의 비교


2020년 11월 9일 일라이일리사의 항체치료제 긴급사용허가 승인

2020년 11월 22일 리제네론의 항체치료제 긴급사용허가 승인


두 치료제는 셀트리온과 동등한 조건 및 임상평가지표로 직접 비교한 임상결과가 없기에 세 종류의 항체치료제 중 어떤 제품이 더 우월하다고 단정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다고합니다. 


객관적 주요 지표

- 투약후 체네 바이러스양 감소효과는 3사가 비슷

- 일라이일리의 경우 바이러스양 감소효과가 농도의존적으로 나타나지 않았기에 더욱 의미있음




다시금 말씀드리지만  임상시험의 환경과 실험 대상 환자군, 고위험군 환자 및 중증 환자 분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제간 직접 비교는 어렵습니다.



렉키로나주 임상결과의 의미


셀트리온이 발표한 코로나항체치료제는 자체 개발한 신약입니다. 기존 바이오시밀러 개발사라는 한계를 넘었고 셀트리온이 신약개발 역량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미국의 항체치료제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렉키로나주로 인한 셀트리온의 실적개선효과가 유의미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2월초 국내에서 조건부 허가 승인을 기대할 수는 있으나 국내는 코로나19 환자도 적고 시장도 작기 때문입니다.



미국과 유럽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당연히 예상됩니다. 하지만 임상결과 효과가 좋았던 리제네론의 항체치료제도 미국에서 처방되는 비율이 20% 남짓이기 때문에 폭발적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미국에서 처방되는 항체치료제의 가격이 150만원이며 실제 투약비용은 그 이상이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정리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는 일라이일리와 리제네론과 유사한 효능을 보였다. 하지만 위 두치료제 역시 고가의 가격으로 인해 처방비율이 낮은 만큼 엄청난 실적개선효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국내 치료제 개발 현황


셀트리온이 1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2호 치료제 쟁탈전 역시 치열합니다. 


GC녹십자 : 임상 2상 실험 완료, 3월중 최종임상결과후 4월 조건부 허가 신청계획

대웅제약 : 1월중 조건부 허가 신청 예정 (만성췌장염 치료제 호이스타정) 

종근당 : 러시아 임상 2상결과 분석중, 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 등 7개국에서 글로벌 임상 3상도 진행중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


이밖에도 여러 제약사들이 있습니다.


신풍제약 : 피라맥스

부광약품 : 레보비르

동화약품 

엔지켐생명과학

크리스탈지노믹스


등의 기업도 국내에서 임상 2상을 승인받으며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에 매진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