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2. 18. 11:26

 

 

안녕하세요! CJ ENM 기업분석과 산업 전망 향후 이엔엠의 주가전망까지 개괄적으로 훑어보겠습니다. 이엔엠에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CJ ENM 실적 및 주가 흐름

 

■ 최근 6개년 실적

 

 

15년부터 20년까지 매출을 보면 부침을 겪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5~18년까지 약 4년간 매출과 영업이익 면에서 모두 제자리걸음을 기록했습니다. 19년부터는 매출이 엄청나게 증가했는데요. 이는 CJ오쇼핑과의 합병 때문입니다. 

 

 

이러한 실적의 정체는 주가에 그대로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13~14년도 정점을 찍던 주가는 이후 14년도 중반부터 큰폭으로 꺾였고 현재는 15만 원 언저리에 머물고 있습니다.

 

2020년 4분기 실적

 

 가장 최근 실적을 가져왔습니다. 미디어가 약 50% 커머스가 40% 영화, 음악부분이 1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커머스라는 쌍두마차가 ENM을 끌어가고 있습니다. 

 

 

CJ ENM 사업영역

 

1) 미디어 : 다양한 채널

- tvN, 엠넷, OCN, 올리브, 다이아tv 등 다수 채널 

- 스튜디오드래곤(자회사) : 도깨비, 비밀의 숲, 나의 아저씨,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등 드라마 제작본부

- 다이아 tv : 디지털 컨텐츠 제작 네트워크

 

2) 커머스 : CJ 오쇼핑

 

3) 영화, 음악 

- 기생충, 아가씨, 극한직업 등 다수의 작품에 투자 및 제작

- 음악 레이블 운영: 스톤뮤직, 엠넷 등

 

CJ ENM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콘텐츠 회사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매년 누가 봐도 빵빵 히트를 친 작품들이 TV에 송출되고, 영화관에 상영이 되는데도 지난 5~6년간 실적과 주가가 좋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CJ ENM 실적 악화의 원인

 

■ IPTV 케이블 채널 매출 악화 

 

최대 매출처인 미디어분야의 사업성 악화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TV 채널의 시청률이 잘 나와야 광고수익도 올라갑니다. 2020년 4분기의 주요 콘텐츠는 다음과 같았는데요.

 

 

스타트업 : 최고 시청률 5%

경이로운소문 : 최고 시청률 10.4%

신서유기 8 : 최고 시청률 6.7%

 

2010년대 초반 미생, 꽃보다 청춘, 삼시세끼 시리즈 등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것에 비하면 시청률은 초라한 편인데요. TV 시청률 자체가 워낙 많이 떨어졌습니다.

 

스타트업과 경이로운 소문은 TV방영은 동시에 넷플릭스에서도 상영이 되었죠. 광고수익과 기타 수익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점은 CJ ENM의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잘 생각해야할 지점입니다. 갈수록 TV 시청시간은 줄고 있으며, 특히나 젊은 층들의 이탈은 심각합니다. (요즘 트롯 방송이 대세인 이유가 있지요)

 

배우들 몸값, 제작비는 늘어나는데 TV시청시간은 줄어드니 광고 매출도 줄고, IPTV를 통한 유료 매출도 떨어집니다. CJ로서는 고민이 되는 지점입니다.

 

■ 프로듀스 시리즈... 조작으로 인한 효자 콘텐츠 휘발

 

 

엠넷의 프로듀스 시리즈 조작으로 인해 프로듀스 시리즈가 날라갔습니다. 증권가에서도 이러한  조작 이슈로 인해 핵심역량이었던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한 마케팅에도 물음표를 띄우게 되었습니다. 주가도 엄청나게 하락합니다.

 

■ 홈쇼핑도 녹록치 않다.

 

이엔엠과 오쇼핑이 합병을 하면서 양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쇼핑도 언젠가는 분명 채널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각사의 역량을 합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하숙에서 사용한 그릇은 IPTV 시청시 노란 버튼을 누르면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게끔 송출되었습니다. 이렇게 시너지를 발휘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결국  시청률입니다. 홈쇼핑이건, 드라마건 사람들이 TV를 봐줘야 시청률이 나오고, 판매량도 올라가고 광고수입도 올라가는 것이죠.

 

 

 

  CJ ENM 의 전략과 향후 투자 포인트는?

 

■ 스튜디오 드래곤 지분 넷플릭스에 5% 매각

 

CJ ENM은 스튜디오 드래건의 최대주주입니다. 이 지분 4.99%를 넷플릭스에 매각하면서 콘텐츠 동맹을 맺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제작비 부담도 덜고, 제작한 작품의 일부는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선보이는 방식입니다.

 

 

넷플릭스에서 글로벌 히트를 친 스위트홈이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소위 K콘텐츠들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도 통하는 상황입니다. 

 

■ 커머스(홈쇼핑) 자체 브랜드 경쟁력 강화, 모바일 플랫폼 강화 전략

 

주요 자체 브랜드인 셀렙샵에디션, 다니엘크레뮤, 앳센셜 등 자체 브랜드들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패션과, 리빙, 건강식품 중심의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시키며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브랜드 및 서비스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입니다. 

 

■ 티빙

 

CJ ENM은 자체 운영중인 플랫폼 '티빙'이 있습니다. 올해부터 JTBC 스튜디오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티빙 오리지널 작품에 3년간 4천억의 제작비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CJ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250만명에 달하는 네이버 멤버십이라는 유통 파트너를 확보한 것은 유료 가입자 확보에 긍정적일 거라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4천억이라는 제작비가 투자되는 것인 만큼, 티빙 유료가입자수이 증가속도가 주가를 움직이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최근에는 음악 사용료율로 인한 소송까지 이뤄지면서 험난한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 

 

CJ ENM 은 한국에 유례없던 신개념 콘텐츠를 제공하며 2010년대 중반까지 크게 성장했지만 현재는 TV 시청자 수 감소라는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고자 하는 과도기적 상황입니다.

 

그간 시가총액도 많이 내려갔습니다. 나란히 10위와 11위를 마크하고 있네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CJ ENM은 인수 합병과 전략적 협업 등 부단히 노력 중입니다.

 

1) 이엔엠과 오쇼핑 합병을 통한 시너지 전략

2) 넷플릭스가 스튜디오 드래곤 지분 5% 확보, 전략적 협업

3) 네이버와 협업하며 자체 OTT '티빙' 유료 가입자수 확보 위한 노력

 

CJ ENM의 콘텐츠 제작능력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급변하는 변화의 시대에 잘 적응해서 다시 한번 주가 상승을 이끌어 주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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