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카테고리 없음|2020. 7. 17. 11:34


SK바이오팜의 성장대박으로 상장예정인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가장 궁금한 것은 상장하지 않은 회사의 주식은 어떻게 취득하냐인데요. 


비상장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개인과 개인이 직접 거래, ㉡사설 사이트에서 브로커 끼고 거래, ㉢공식 사이트 활용의 방법이 있습니다.


공식사이트 K-OTC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합법적이고 불법이나 사기의 우려가 없는 곳입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 어플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곳에서 거래하는 주식의 종목은 매우 적습니다. 비상장 주식에 관심을 갖고 계신 이유는 관심있는 종목이 있어서일텐데요. 



종목수를 보시면 139개 종목이 있습니다. 거래할수 있는 종목이 적다는 것이 최대단점입니다. 가령 최근 상장예정인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주식을 사고싶으신 분들이 있으시겠죠. 살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사설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장외주식 사설 거래사이트


장외주식 3대 거래사이트는 38커뮤니케이션, PSTOCK, JSTOCK 라는 곳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거래사이트는 공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 모두 사설사이트입니다. 장외주식을 중개하는 사이트인데요. 주로 38커뮤니케이션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다만, 매도와 매수 대부분은 중개업자를 통해, 소위 브로커를 통해 이뤄집니다. 95%정도가 브로커를 통해 거래됩니다. 주식을 중개하는 행위는 사실 '불법'입니다만 중개업자가 없다면 개인이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매도도 어렵고 매수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브로커를 통해 거래합니다. 


카카오게임즈를 검색해보니 현재 판다는 분들은 5만원선에 거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대부분 '브로커'입니다. 이들은 수수료를 받아야 하는데, 수수료가 크지 않으니 수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소 1000주 이상부터 보통 거래를 합니다. 때문에 사실 1억원 이하의 매수금으로는 거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산다는 분들도 보통 크게 크게 주문을 합니다. 1주 2주 거래는 애초에 불가능에 가깝고 보통 1억이상씩의 종자돈으로 거래합니다.



비상장 주식(장위주식) 거래시 주의할점 


평균 시가 확인


어차피 시가야 파는 사람마음인데요. 그래도 최소 10군데는 전화를 해보시고 평균시가를 좀 확인하고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 주식부터 받고, 입금


주식이 내 증권사계좌에 이체가 되었다면, 그 후에 돈을 입금해주셔야 합니다. 절대 돈부터 먼저 입금하시면 안됩니다. 사기꾼도 많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는 통일증권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참고. 통일증권

통일증권이란 전산상 입고 가능한 주식입니다. 


통일 증권이 아닌경우에는 거래는 더 복잡합니다. 거래자와 거래자가 직접 만나서 거래를 해야 하는데요. 회사의 주식담당자와 직접 만나서 거래를 해야합니다. 때문에 일반인들이 접하기는 사실좀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하셔야 하겠죠.


네이버나 밴드 등 카페도 주의하자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금액도 크고 절차가 복잡하다보니 밴드나 카페같은곳에서 공동구매형식으로 진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돈을 입금했는데 카페 주인이 사라지는 최악의 사기도 빈번히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정리


상장을 막 하는 회사라면 주가의 유동성은 엄청납니다. 지나간 데이터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마는 SK바이오팜을 예로 들면, 



이렇게 일별로도 주가가 급등과 급락을 거듭하니 초보자 분들은 차라리 이러한 유동성 안에서 기회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마켓타이밍을 잡는 것은 도박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치가 있는 기업에 꾸준히 장기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