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 싸게하는 방법

해외여행|2020. 1. 8. 15:25


겨울방학을 맞아 따뜻한 동남아로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을 느낍니다. 보통 동남아국가를 방문하실때, 한국에서 원화를 달러로 바꾼뒤 현지에서 현지화폐로 환전을 합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동남아화폐를 취급하는 은행도 적을 뿐더러, 기타국가의 화폐는 수수료가 높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싸게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환전우대


주요통화국의 화폐를 90%까지 우대한다, 80% 우대 한다는 광고글을 여러번 보셨을 텐데요. 이는 무엇을 뜻할까요? 싸게사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환전우대의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쓰는 현시점 기준으로 1달러는 1,171원입니다. 그렇다면, 1달러를 살때, 1,171원이 필요하겠죠? 아닙니다. 초록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을 보시면, 달러를 살때와 팔때 금액이 다른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유는 팔때건 살때건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역으로 계산을 해보면 1달러를 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1192.20원(살때) - 1171.70원(현재 환율) = 20.5원 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100달러를 환전한다고 가정했을때, 수수료가 2050원이 발생하는 것이고

500달러 환전시에는 수수료가 10,250원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환전시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환전시 우대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은, 일부 수수료를 면제해준다는 것인데요.  만약 100% 우대한다면 수수료가 0원이라는 뜻이됩니다.



환전 우대하는곳


몇년전까지만 해도 주거래 은행에 가서 환전우대쿠폰을 발급받아서 진행하곤 했는데요. 최근에는 그야말로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은행들은 모바일 뱅킹 사용자를 모집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다양한 환전우대정책을 실행중입니다. 


# 삼성페이 주요화폐 환전시 100% 우대  



현재 삼성페이 사용자에 한해서 첫 환전시 달러, 엔화, 유로화에 한해 100% 우대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100만원 까지만 가능합니다. 다만,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만 가능하겠죠. 그 이상의 금액은 85%에 환전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토스 간편 환전 100% 우대


KEB하나은행에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 신한은행 쏠 어플로 90% 우대 



신한은행 계좌 있으면 쏠어플을 통해 환전이 가능합니다. 장점이라면, 인천공항 외에도 김해공항에서도 환전금액 수령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우리은행 우리 WON뱅킹 90% 우대



우리은행 역시 겨울철  90% 우대를 혜택을 제공합니다. 인천공항 수령이 가능합니다만, 지방공항 수령은 불가합니다. 지방공항을 이용하신다면, 가까운 영업점에 가서 미리 수령하셔야 합니다. 


※ 사실 거의 모든 곳에서 90%이상의 우대혜택은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곳 외에도 많을 수 있으니, 본인이 거래하시는 은행어플이 있다면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환전싸게하는 법 정리


태국에 간다고 가정을 하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국가마다 다를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달러환전 후 현지에서 환전

100만원 환전시 발되는 수수료는 2만원정도입니다. 많은 은행에서 성수기 기간에는 90%정도의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러한 혜택을 활용해 환전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90%와 100%의 차이는 현금 2000원정도이니 편하신 곳에서 환전하시는게 낫다고 봅니다. 달러를 현지에서 환전시 환전소마다 금액이 다르니 이점도 참고바랍니다. 


2. 한국에서 원화를 바트로 환전


해당방법의 단점은 태국화페인 바트를 취급하는 은행이 제한적이고, 수수료 우대혜택이 좋아봤자 40%~50% 내외라는 것입니다. 또한, 경비가 남았을 경우 바트를 다시 원화로 환전하는데 발생하는 수수료 역시 조금 더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이겠네요. 그래봤자 100만원 기준 1만원 이하의 차이가 나겠네요. 하지만, 이 역시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굳이 태국에서 한번더 환전하기 귀찮은 분들께서는 미리 바꿔가시면 됩니다. 


3. 현지에서 원화를 바트로 환전 


이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원화를 챙겨가서 현지에서 바로 바꾸는 방법인데요. 환전 우대혜택이 가장 제한적이고 앞서 두가지 방법보다 비싸지만, 그래봤자 100만원 환전시 1만원 차이가 안납니다.



 정리


환전시 발생하는 수수료의 우대혜택의 개념에 대해 알아봤고, 현 시점 기준으로는 삼성페이나 토스를 활용한다면 100% 수수료 우대 혜택이 제공되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엔화, 유로, 달러를 제외한 기타국가로의 여행시 환전과 관련해서는 이중환전과 한국환전, 현지환전중 한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족 : 모든 소비자는 현명



얼마 되지도 않은 금액 아끼려고 사서 고생한다고 비판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몇푼 아끼려고, 토스에 가입하고, 은행어플을 가입하고, 혹은 이중환전을 하는것을 비웃는 분들이요. 교통비가 더 들겠다~ 시간아깝다 등등이요. 


일리는 있는 말입니다. 소액 환전시 차이나는 금액은 거의 없으니까요. 하지만 해외여행 최소 돈백만원 이상 들여서 가는판에 단순히 금액 몇천원 때문에 고생하는 건 아닐겁니다. 몇천원이 주는 만족감은 몇만원보다 더 클수 있겠죠.


모든 소비자는 현명하다는 말처럼, 어떤 선택을 하건 그건 본인에게 있어서 가장 합리적 판단일 것이니 취향껏 환전을 하시면 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글은 그 선택에 있어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