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유틸리티, 결제 암호화폐, 계열별 대표 코인

경제이야기/암호화폐|2021. 5. 20. 14:59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종류만 해도 1만여개에 달하는데요. 플랫폼 암호화폐, 유틸리티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암호화폐 등으로 계열을 분류하고 각 계열을 대표하는 코인에 대해서 파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플랫폼 암호화폐 : 이더리움, 이오스, 에이다, 폴카닷

2. 유틸리티 암호화폐 : 메디블록, 비체인 등

3. 결제 및 거래 암호화폐 : 비트코인, 디엠, 테더

4. 계열 암호화폐 :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1. 플랫폼 암호화폐

 

플랫폼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할때 사용하는 코인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암호화폐 플랫폼으로는 이더리움이 있고 그외에도 이오스, 폴카닷, 에이다 등이 있습니다.

 

1)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스마트계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는데요.  이더리움을 이용해 게임과 금융서비스를 만들수 있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이더리움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의 앱스토어, MS의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을 생성하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작업증명방식을 사용합니다. 컴퓨터 자원을 많이 활용할수록 암호화폐를 많이 받을수 있는 방식인데요. 다만 초당 15건 정도의 거래만 처리할수 있어서 연산능력에 한계가 있으며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높은 수수료가 요구됩니다.

 

2) 이오스

 

이더리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이오스는 지분위임 증명방식을 활용합니다. 지분위임 방식이란 이오스 소유자끼리 각자의 지분율에 비례해 투표권을 행사에 대표자를 선정하고, 대표자간 합의에 이해 거래가 처리됩니다. 즉 합의만 있으면 거래를 처리할수 있기에 이더리움의 방식보다 빠르게 연산처리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도 낮습니다. 현재 이오스를 활용해 만들어진 앱은 328개 꽤 많습니다. 

 

3) 에이다

 

금융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인 '카르다노'에서 발행한 암호화폐가 에이다입니다. 

 

4) 폴카닷

 

서로다른 블록체인간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더리움 방식으로 만들어진 앱을 이오스 방식으로 만들어진 앱과 호환하려면 이를 연결해주는 기술이 필요한데요. 폴카닷이 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한참 핫했던 애니팡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애니팡을 하기위해서는 '하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하트를 달라고 요청할수 있었죠.

 

그런데 만약 애니팡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카카오톡은 이오스 방식으로 만들어졌다면 하트요청이 불가능합니다. 서비스간의 기반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호환이 안되는 것이죠.

 

한글문서를 워드프로세서로 열지 못하는 것도 기반기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서로다른 기반기술을 호환되도록 해주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폴카닷입니다. 

 

이외에도 클레이튼의 클레이, 바이낸스체인의 BNB, 트론등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앞서나가는 플랫폼이 이더리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유틸리티 암호화폐 

 

유틸리티 암호화폐는 실제로 존재하는 특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발행되는 암호화폐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앞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앱이나 각종 서비스를 만들수 있다고 했는데요. 블록체인 앱을 통해 만들어진 앱을 탈중앙화 앱 Decentralized Applic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이를 줄여서 디앱이라고 간단히 표기합니다. 

 

1) 메디블록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여러곳에 분산된 의료정보를 개인이 안전하게 관리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메디블록이나 메디블록과 연계된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 메디블록 암호화폐를 이용합니다. 

 

 

메디블록 암호화폐는 메디블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메디블록 이라는 암호화페를 주거나, 혹은 수수료로 메디블록을 지급하는 등의 화폐역할을 합니다.

 

2) 비체인

 

비체인은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시스템입니다. 역시 비체인 역시 비체인 코인을 활용합니다.

 

3) 기타

 

시아코인 :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 파일코인 :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 OMG : 서로 다른 곳에서 받은 포인트 사용할수 있게끔 해주는 서비스밀크 : 여행 여가 등 포인트 통합 사용가능한 서비스

 

다만 유틸리티 암호화폐는 플랫폼 암호화폐에 비해 관심도가 적은 편입니다. 실제 사용사례가 아직 누적이 덜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유틸리티 암호화폐는 플랫폼 암호화폐와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디앱이 있다고 해도, 그 디앱안에서 또다른 블록체인 기술로 생태계가 생겨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이 있다고 해도 카카오톡 안에서 구현가능한 다양한 서비스의 기반 기술은 다를수 있다는 것이죠.  

 

 

3. 결제 및 거래 암호화폐 

 

결제와 거래를 위해 존재하는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화폐'의 개념에 가장 가까운 암호화폐라 할수 있겟네요. 

 

1) 비트코인

 

총 발행량이 제한되어 있어서 수량은 제한적이지만 비트코인의 원래 목적은 기존 화폐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2) 페이스북 : 디엠

 

페이스북은 최초 '리브라'를 발행하려고 했으나, 정부의 반대에 막혀서 출시되지 못했고 '디엠'이라는 암호화페로 이름을 변경해 출시했습니다.

 

3) 테더 

4) USD 코인 등

 

 

4. 계열 암호화폐

 

유명한 암호화폐에서 파생되어 나온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1) 비트코인 계열 : 비트코인 캐쉬, 비트코인 골드, 라이트코인

2) 이더리움 : 이더리움 클래식

3) 리플 : 스텔라, 루멘

 

이밖에도 거래와 거래간의 익명성을 완전히 보장하는 다크코인도 있으나, 불법거래에 사용될수 있기에 국내 유명 거래소에서는 거래가 불가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클레이스왑, 클레이튼, 오르빗체인이란? 카카오 계열 코인 전망

카카오계열의 암호화폐는 클레이스왑, 클레이튼, 오르빗체인이 있습니다. 클레이3형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카카오계열의 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 향후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 순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