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수명 몇년? 유통기한

생활정보|2022. 4. 20. 16:07

 

타이어의 수명은 자동차의 운행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10년이 될수도 있고 1년밖에 되지 않을 수도 있지요. 오늘은 타이어의 수명관련해 가장 객관적인 정보인 '대한타이어산업협회'의 자료에 근거해 타이어를 언제 교체하면 될지에 대해 정확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타이어 마모 한계선에 따른 교체 주기

2. 타이어 손상정도에 따른 교체 주기

3. 제조일자에 따른 타이어 교체 주기 

4. 타이어 오래 유지하는 법

5. 타이어 사용방법 9가지

 

1. 타이어 마모 한계선에 따른 교체 주기

 

자동차관리법상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한계선은 1.6m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위와 같습니다.

 

타이어의 마모한계 표시는 타이어 옆면에 있는 △ 표시를 따라가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옆면에 △표시가 보입니다.  △표시를 옆으로 선을 쭉 그어보면 마모한계선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마모한계선까지 닳았을 경우 즉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가 마모한계선까지 닳았을 경우 제동력 및 핸들조작악화, 이물에 의한 타이어 파손 등의 안전사고가 유발될수 있습니다. 반드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우천 주행시 수막현상으로 미끄러져서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2. 타이어 손상정도에 따른 교체 주기

 

1) 충격에 의한 손상

2) 도로 연석에 의한 손상

3) 날카로운 물질에 의한 손상

4) 노후로 인한 손상

 

마모한계선에 다다르지 않았다고 해도 타이어가 손상되었다면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중에서 가장 흔한 사례는 노후로 인한 경화현상입니다. 음식에도 유통기한이 있듯 타이어도 유통기한이 있고 그 기간을 제조일로부터 4~5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야외주차시 극심한 온도변화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이 주기는 더욱 짧아지기도 합니다. 

 

키로수와 제조일자와 무관하게 타이어가 갈라지는 현상이 보여지면 점검을 받아보고 필요에 따라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제조일자에 따른 타이어 교체 주기 

 

타이어의 옆면에는 타이어와 관련된 여러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1)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제조일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넥센타이어

DOT 3013 = 30번째주 / 13년도 

 

즉 2013년 30번재주이니 2013년 8월쯤에 생산된 상품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해당 제조일로부터 5년 정도를 .교체주기로 보고 있으나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기후와 운전습관으로 달라질수 있습니다.

 

 

4. 타이어 오래 유지하는 법

 

1) 공기압 점검 : 월 1회 점검 권고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하면 트레드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마모현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공기압은 최소한 월 1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 타이어에 열이 발생해 고무와 코드가 분리되어 파열 및 코드절상 위험성이 높아지고, 가장자리가 빨리 닳아 수명 단축

 

② 공기압이 과다할 경우 : 타이어가 항상 긴장상태가 되어 외부 충격에 의한 파열 및 코드절상이 나타날수 있음. 제동 시 미끄러지기 쉽고 타이어 가운데가 볼록해 그 부분만 빨리 닳아 수명 단축될 수 있음

 

공기압점검 및 주입은 ① 카센터 ② 타이어판매점 ③ 주유소 등에서 가능합니다. 

 

2) 안전운행

 

급발진, 급정지, 급회전 등 소리가 날정도의 무리한 운전은 타이어에 큰 무리를 줍니다. 

 

3) 여름철 유의점

 

여름은 기온이 높고 비가 자주내려 습합니다. 수막현상 발생에 유의해야 하고, 감속 운행해야 하며 고속주행하는 경우 공기압을 평소보바 10~20%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타이어 보관법

 

고무의 물성이 변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피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하며, 수분이 많은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5. 타이어 사용방법 9가지 

 

1) 타이어 공기압 및 하중은 제조사 권고를 잘 따를것

2) 타이어 공기압은 최소한 월 1회 점검할 것

3) 고속도로 주행시 2시간에 1번씩 15분 이상 휴식 취할것

4) 공기압이 낮거나 높을때 운행하지 말것

5) 과하중에서 운행하지 말것

6) 사용차량과 사용조건에 적합한 타이어를 선택할 것

7) 운행전 공기압, 마모상태, 외부상처, 못박힘 등을 점검할 것

8) 외부 손상일 입었을때는 즉시 가까운 타이어 정비소에 방문해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것

9) 도로에 장애물 또는 패인부분을 넘을떄 감속할 것

 

feat.

 

하단에는 타이어의 규격을 확인하는 방법과, 타이어를 합리적으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자료가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타이어규격보는법 & 교체방법

필자는 2009년식 K7을 타고 있습니다. 앞바퀴 두짝이 마모한계선에 2mm 정도만 남겨놓은 모습. 타이어 교체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타이어는 보통 4~5만km 주행시마다 한번씩 이뤄지기 때문에 의외로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