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규격보는법 & 교체방법

생활정보|2021. 12. 20. 16:47

 

필자는 2009년식 K7을 타고 있습니다. 앞바퀴 두짝이 마모한계선에 2mm 정도만 남겨놓은 모습. 타이어 교체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타이어는 보통 4~5만km 주행시마다 한번씩 이뤄지기 때문에 의외로 교체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꼼꼼히 따져서 교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집 가까운 대리점 가서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교체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하지만 똑같은 타이어여도 판매처에 따라 타이어 가격이 상당히 많이 납니다. 더군다나 타이어는 정가도 없어서 가격도 파는 사람마음이구요. 그러니 견적을 내보지 않으면 자칫 호구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가격비교를  통해 타이어를 구매하고, 장착만 장착점에서 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타이어 교체하실 분들은 제가 하는 방식으로 교체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1개당 3~4만원은 세이브하실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내차 타이어 규격부터 체크

2. 내차에 맞는 타이어 찾기

3. 잠깐! 타이어 종류가 너무 많다. 어떤 타이어로 교체할까?

4. 최저가 주문 및 장착 방법

 

 

1. 내차 타이어 규격부터 체크

 

일단 내차의 타이어 사이즈에 대해 정확히 체크를 해줍니다. 신차를 출고할때 휠 사이즈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차종, 같은 모델이어도 타이어 크기가 꽤 여러종류이기 때문에 눈으로 꼭 확인을 해줍니다.

 

 

 

225/60R 16 

 

요게 제차 타이어 사이즈입니다. 어떤 타이어건 해당 사이즈로 구매하시면 되니 저처럼 타이어 외관을 직접 확인해서 체크를 곡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내차에 맞는 타이어 찾기

 

다나와, ABC타이어, 타이어픽. 이 3가지 사이트만 검색하면 됩니다. 어차피 시간 별로 안걸리니 이 3곳에서 한번 내차에 맞는 타이어를 검색해보겠습니다.

 

1) 다나와

 

위 카테고리 순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내차 타이어 사이즈 입력해주고, 상세검색은 승용차용/사계절 2가지만 선택해서 결과 확인해봅니다.

 

대략 30개정도의 타이어가 종류별로 검색이 됩니다. 위는 인기상품순이며, 가격순 정렬도 가능합니다. 적당한 타이어를 선택해서 옆에 가격란을 클릭해서 구매처로 타고 들어가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3위인 금호타이어 솔루스 TA51의 무료장착 최저가 가격은 116,430원인데요. 전국무료장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좌 : 다나와 최저가 가격 / 우 : 타이어프로 판매 가격

 

지마켓과 옥션 11번가 등에서 가장 저렴하게 팔고 있습니다. 우측 사진은 금호타이어의 대리점인 타이어프로에서 구입시 가격입니다. 

 

178,000원이니 가격차이가 개당 6만원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만약 이처럼 가격을 비교해보지 않고 대뜸 대리점에 가서 교환을 한다면 크게 바가지를 쓸수 있습니다.

 

2) ABC 타이어

 

 

ABC타이어에서도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에 비해 판매중인 타이어는 적은 편인데요. 가격은 더 비싼것도 있고, 더 저렴한 것도 있네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7종 비교결과 2종은 ABC 타이어가, 5종은 다나와가 더 저렴합니다. 때문에 다나와와 ABC타이어 타이어픽 이렇게 총 3곳정도는 함께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픽도 함께 검색해보자

타이어픽의 검색 화면은 생략하겠습니다. 하는 방식은 똑같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잠깐! 타이어 종류가 너무 많다. 어떤 타이어로 교체할까?

 

타이어의 특성은 홈페이지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니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너무나 여러 종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안전'과 관련해서라면 어떤 타이어건 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자동차는 곧 이동수단이라고 심플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것저것 따질 것 없이 가격대 저렴한 것 아무거나 끼시면 됩니다.

 

물론 몇몇분들은 극한의 상황에서 나를 살려줄 확률이 1%라도 높이기 위해서는 비싼 타이어가 낫다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눈오고 비오면 속도를 줄이면 됩니다. 눈오는날 200km로 과속을 하면서 비싼 타이어를 꼈으니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속도를 줄이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가 레이서여서 자동차 경주를 나가는 것이 아닌 이상, 어떤 타이어건 무리가 없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승차감에 굉장히 예민한 분이라면 좀 비싼걸 끼시는게 낫습니다. 

 

 

4. 최저가 주문 및 장착 방법

 

가격비교를 통해 어떤 타이어를 어디에서 구입할지 결정하셨다면 이제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금호타이어의 TA31을 가장 저렴했던 다나와에서 주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7개 몰에서 판매중입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옥션이 최저가입니다. 옥션으로 이동. (참고로 가격은 그때그때마다 다릅니다)

 

주문할때 장착점 정보입력란에 장착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장착점은 지역별로 충분히 많으니 방문이 용이한 곳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전글 더보기

 

 

금융감독원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 활용후기

오늘은 금융감독원이 소개한 비영리로 운영되는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를 소개하고 견적을 내보는 방법과 후기까지 남겨보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제가 안내한 대로 견적을 내보고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