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자 발급 방법

해외여행|2019. 11. 19. 12:55


오늘은 중국비자 관련해 정리해보고, 그 중에서도 여행목적의 비자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중국비자는 타 국가 비자보다 발급받는것이 쉽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니 셀프로 직접 발급 받으시는게 낫습니다.


중국 비자 면제 가능한 경우는?



한국인은 중국에 비자없이 입국할수 없고, 출국 할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제한적으로 비자가 면제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제 3국을 가기 위해 중국에서 환승을 하는 경우 입니다. 


중국은 제3국으로 가는 항공권 티켓을 소유한 특정 51개국 국민에 한해서, 72시간까지 비자없이 중국 체류가 가능한데, 한국도 이에 포함됩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중국 여행시 L비자 필요, 위탁도 가능


여행목적의 비자는 L비자와, 단체 L비자가 있습니다. 단체 L비자는 5인이상의 관광객이 여행사를 통해 여행을 할때 발급이 가능하니, 직접 발급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L비자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L비자 발급은 센터에 직접 와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중국비자센터는 서울에 위치하며, 지방은 부산과 광주에 위치합니다. 검색을 통해 방문이 용이하신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인터넷 신청은 불가하며, 방문이 용이치 않으신 경우는 '우편'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부산의 중국비자센터


※ 위탁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인 본인이 서명한 신청서를 포함한 모든 신청 서류를 구비한 다음, 다른 사람이 비자 신청 센터에 와서 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비용을 납부하고 비자 수령을 할수 있습니다.



L비자 발급 필요서류 


중국비자신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 총 4페이지


중국 관광 스케쥴 관련 서류가 필요합니다. 비행기 티켓이나 호텔예약확인서 중 1가지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중국기관이나, 중국의 지인이 작성한 초청장을 준비해주셔도 됩니다. 



기본서류로 여권, 비자신청서, 증명 사진이  필요합니다. 증명사진은 6개월 이내, 정면을 바라보고 모자를 쓰지 않은 사진이여야 하며, 안경 및 악세서리 착용이 불가합니다. 흰색 상의는 배경색과 겹쳐서 착용이 불가합니다. 


※ 중국비자센터에서 직접 서류를 작성하고, 사진촬영을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사실상, 여권만 들고 가시면 원스톱으로 접수가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실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미리 서류를 작성하고 가는게 낫겠죠. 


※ 중국비자의 입국 유효기간은 3개월이니, 3개월전에 미리 신청하시면 기간이 만료될수 있습니다. 중국비자센터에서는 1개월전에 신청하기를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발급시간은 영업일 기준 4일이 소요되니, 최소한 출국 2주일전에는 하는게 안전합니다.



비자 발급 진행 프로세스



1회성 여행을 떠나실 경우 단수비자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통신청은 5만5천원이며, 우편으로 신청할 경우 우편요금이 부과됩니다. 보통신청은 영업일 기준 4일이 소요되며, 급행은 3일정도, 특급은 익일에 바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 예전에는 특급은 당일발급이 가능했으나, 규정이 바뀌어 최소 1박2일이 소요됩니다.


비자 신청 시간

보통 : 09:00 ~ 15:00 / 급행, 특급 : 09:00 ~ 11:30 


비자수령시간

발급일 당일 : 13:00 ~ 16:00

발급일 이후 : 09:00 ~ 16:00



우편접수시 주소 확인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에 접속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서울스퀘어와 부산점만 우편접수가 가능합니다.



서울스퀘어 주소 및 우편번호입니다.


부산 주소입니다.


이상으로 중국관광비자 L비자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급하게 준비하는 여행이 아니라면, 최소 2주일전에는 센터에 방문해 비자를 발급하시거나 우편서비스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