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 홈서비스 주의하자!

생활정보|2020. 7. 6. 15:08


중고차의 가장 큰 불안요소는 성능입니다. 유관으로만 볼때 이상이 없어서 구매한 중고차가 하루 이틀 주행하느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믿을만한 플랫폼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현재 중고차의 품질을 보장하는 대표적 채널은 두곳입니다.


1)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2) 엔카홈서비스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는 중고차 구입후 1년간 품질을 보증해줍니다. 다만 일반적 중고차보다 가격대가 약간더 비쌉니다. 



엔카홈서비스는 품질을 보장한다기보다는 7일간 중고차를 타보고 구매를 결정할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차를 보내주고 고객은 시승을 해본뒤 구매를 결정하면 됩니다. 오늘은 엔카홈서비스 이용방법과 후기를 리뷰해보겠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차량 선별 과정 및 이용방법



1) 엔카 홈서비스 차량 선별 

- 엔카에서 직접 홈서비스 가능 무사고 차량을 선별합니다.

- 사고유무, 등급, 옵션 등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만 선별됩니다.


2) 차량 검색을 통해 엔카홈서비스 차량 신청

- 엔카홈서비스 마크가 붙은 차량을 선택하신 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 완료


3) 상담 완료 후 엔카 직원이 한번더 차량상태 검수

- 홈서비스가 나갈 차량에 대해 외관/내부 품질을 점검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합니다.


4) 고객이 원하는 시간, 장소로 배송

- 신청 시 상담사를 통해 결제 방법 및 배송날짜가 지정됩니다. 배송 진행상황은 알림톡을 통해 공유됩니다. 


5) 차량 인수 시 차량 상태 안내

- 탁송 사원이 차량에 대해 안내해줍니다.

- 실제 차량을 확인하고, 차량 인수 최종 승인에 사인하게 됩니다.


6) 인수 후 7일이내 최종 구매 결정

- 결제한 차량을 일주일간 타보시고 마음에 안들 경우 환불가능합니다.


→ 제가 생각하기에 아쉬운점은, 선결제 후취소 방식이란 점이 아쉽습니다. 왜냐하면 환불정책에 의해 추가 과금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환불 규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불 규정 안내


환불조건은 따로 없습니다. 타보시고 마음에 안드시면 환불을 하셔도 무방한데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요사항만 간추려봤습니다.


1) 반드시 7일내에 환불 신청을 해야하며, 환불 신청일 익일까지 차량을 회사에 반납해야함


- 익일이 국가 지정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까지 반납

- 반납은 구매한 지점 또는 회사가 지정하는 곳으로 직접 반납해야함


2) 반환예정 차량이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멸실, 훼손되거나, 가치가 현저히 하락한 경우 환불 불가

- 당연한 사항인것 같습니다. 


3) 탁송비용은 환불 불가 

- 갖다줄땐 무료지만 반납을 하게되면 탁송비용은 고객이 부담해야 합니다. 주의하실점입니다. 


4) 인수일 기준 1~3일까지는무료, 4~7일까지는 사용으로 인한  환불 수수료 부과 



당연한 비용같기도 하고, 억울한 비용같기도 합니다. 4일째부터는 수수료가 어마어마하게 발생합니다. 수입차는 2틀째부터 어마어마하게 발생하죠. 일주일후 반납은 경차도 28만원이 발생하고, 수입차의 경우 70만원, 5천만원 이상의 차량의 경우 1백40만원이 발생합니다. 사실상, 3일안에 결정을 하셔야만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홈서비스 차량 몇대나 있을까?  



총 4,148대가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벤츠나 BMW등도 많이 등록이 되어 있으니 믿을만한 외제 중고차를 찾는분들이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 생각. 장단점 공존


7일간의 책임 환불제도는 괜찮습니다만,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3일이상부터는 운행비용이 발생합니다. 차를 운행하건 하지 않건 발생하는 비용이니 사실상 3일간 의사결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TV에서 방송하는 내용은 마치 7일간 타보고 마음에 들면 계약하면 된다는 것처럼 되어 있어서 이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먼저 구매한후 7일간 환불이 가능하나, 4일째부터는 수수료가 최소 수십만원이상 발생합니다. 



엔카에서 나름대로 진단해서 우수한 상태의 차량을 선별한다고 하지만,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처럼 소모품의 교체등이 이뤄지지는 않기 때문에 리스크가 아예 없거나 차량구매후 추가비용이 아예 들지 않는다고는 말할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단순 변심에 의해서라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은 큰 장점이며, 그냥 되팔았을때보다는 금전적으로 손실을 최소화 할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3일안에 환불처리를 완료하시면 탁송 비용외에 추가로 부담되는 요금도 없으니 이용해볼만하다고 봅니다.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은 얼마든 무료이니 중고차 구입 예정이신 분들은 상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