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설치비용 총정리
에어컨 설치비용 검색해보면 3만원 들었다는 곳도 있고, 50만원 들었다는 집도 있습니다. 어찌 이렇게 천지차이가 날까? 황당한데요. 오늘은 에어컨을 처음 구입해서 들어갈때 설치비, 그리고 기존 에어컨을 이사하면서 새로 설치할때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에어컨 구입시 설치비
2. 이사한집에서 에어컨 설치시
3. 에어컨 설치시 유의할점
1. 에어컨 구입시 설치비
에어컨을 한번이라도 구입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에어컨은 일반적인 가전제품과 다릅니다. 코드만 꼽으면 작동되는 냉장고 TV 세탁기와 다르게 사람이 2명이 붙어서 작업해도 1~2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워낙 설치과정이 복잡하다보니, 현장에서 30만원 달라고 하고 50만원 달라고 해도 별 말도 못한채 지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기본설치비'가 포함된 에어컨을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1) 기본설치비용 추가
기본적인 설치 + 기본배관 + 냉매가스 + 타공 + 스마트링크까지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특정한 경우만 아니라면 설치비가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추가비용 발생 상황 1 : 추가 배관 구매
기본으로 제공되는 배관의 길이는 스탠드가 8미터, 벽걸이가 7.5미터입니다. 배관의 길이가 짧아 실외기까지 닿지 않는다면 추가로 배관을 구입해야 하는데 3만원 정도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보통은 기본배관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만 스탠드 + 벽걸이 멀티형으로 구입하는 경우 배관 길이가 아슬아슬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추가비용 발생 상황 2 : 앵글 구매
처음에어컨을 구입하면 앵글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앵글은 베란다에 부착하는 형태, 실내용 거치대가 있는데 사이즈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실외기 앵글은 보통 12만원, 선반식은 1단의 경우 5만원 2단의 경우 11만원 정도합니다.
기본설치비가 포함된 제품을 구입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앵글비용만 추가부담하시면 됩니다. (앵글은 이사갈때 꼭 떼가셔야 합니다.)
2. 이사한집에서 에어컨 설치시
에어컨을 떼갈때는 요즘은 이삿짐센터에서 알아서 철거를 해줍니다. 앵글은 꼭 챙겨가시고, 배관은 안가져가도 됩니다.
1) 기존 업체에 다이렉트 전화
이사한집에서 에어컨을 새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존에 설치받았던 업체에게 견적을 내보시는 것입니다. 다이렉트로 전화하면 할인을 좀더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숨고에 견적 내보기
숨고 앱을 통해 견적을 내보셔도 됩니다.
앱 실행후 에어컨 설치 검색해줍니다. 위와 같이 수많은 에어컨 설치 업체가 입점해 있으니 견적서를 요청해볼수 있습니다. 숨고앱은 개인정보가 전혀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견적서 작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 사진처럼 4~5가지 항목만 해당사항 클릭해주면서 작성해주면 됩니다.
전부 완료되면 제출을 해주시면 업체에서 앱을 통해 견적서를 보내줍니다. 괜찮은 가격이라면 진행하시면 되고, 제 경우 대부분 가격절충도 가능했습니다.
3. 에어컨 설치시 유의할점
똑같은 모델인데 A판매처에서는 130만원이고 B판매처에서는 180만원인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제품이 50만원이나 가격차이가 날리가 없습니다. 아마도 B는 기본설치비가 포함되어 있고, A는 기본설치비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일겁니다.
저렴한줄 알고 A에서 구입했는데 설치비가 50만원 나와서 결국 B와 같은 가격 혹은 그 이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뭔가 사기당한것 같고 찝찝하고 그렇습니다.
때문에 에어컨 가격을 비교할꺼면 기본설치비가 반드시 포함된 제품만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설치비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은 설치비 요구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얼마나 설치비가 발생할지 예상이 어렵습니다.
※ 이사관련 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