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

생활정보|2020. 3. 10. 15:47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의 상위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다이아 로직"을 이해해야 하는데요. 다이아 로직을 이해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의 상위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 기준, 다이라 로직이란?



네이버는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글들의 상위 노출을 위해 최근 '다이아로직'을 도입했습니다. 즉 다이아 로직에 요구하는 조건에 맞게 글을 써야 상위노출이 가능한 것인데요. 네이버에서 명시한 다이아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아란?

C - Rank를 보완하기 위해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분석해 랭킹에 반영하는 것.


그렇다면 씨랭크는 무엇일까요?


# C Rank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로직으로써,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보겠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씨랭크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의 로직 시스템을 조금 더 알필요가 있겠습니다. 



네이버 로직분석


# 리브라


네이버에는 기존 '리브라' 라는 로직이 있었습니다. 꾸준히 장기간 운영되는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 상위에 노출되는 로직이었습니다. 그래서 한때는 1일 1포스팅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었습니다. 1일 1포스팅을 진행해,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이러한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되었으니까요. 


리브라가 유행하자 글들의 전문성보다, 상업적인 정보와 음란성 글들이 마구잡이로 올라오기 시작해 오히려 사용자의 불편함을 초래했습니다. 그래서 도입한 로직이 바로 C - RANK 입니다.



# C Rank 


C - RANK 는 1일 1포스팅이 아니라 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오래 운영해온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시켜 주는 로직입니다. 해당 로직으로 인해 오랜 기간 운영하던 블로거에게 특혜아닌 특혜가 생긴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규 블로거에게는 불이익으로 작용했습니다.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IA 로직을 개발했습니다.



# 다이아 로직


DIA 로직이란 블로그가 아직 검증이 안되더라도, 체험이나 경험 등이 잘 반영되면 상위에 노출을 시켜준다는 개념입니다. 신규 블로거도 상위 노출을 노려볼수 있게 된 것이죠.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정보, 정보의 충실성, 문서의 의도,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이 복합 반영되어 적합한 순으로 상위노출을 시켜주겠다는 것입니다.


DIA 로직의 특징


# 키워드별 사용자 선호 특징 분석


예를 들어 오늘 저녁에 회식으로 족발집을 가고 싶다면, 족발집의 후기나 맛 평가, 장점과 단점이 실린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반면, 카메라를 사고 싶다면 A카메라의 장단점, B카메라의 장단점을 비교해주는 전문적인 글이 먼저 상위 노출이 됩니다. A카메라가 너무 좋다는 후기보다 말이죠.


즉, 키워드를 분석해 사용자들 입장에서 전문적인 글, 경험이나 후기 등의 우선순위를 따져 그에 합당한 글들이 상위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 AI로 각문서에 DIA 적용 


내용의 충실도를 보겠다는 뜻입니다. 


# C 랭크로 출처 판단


똑같이 좋은 글이라면, 출처가 검증된 곳이 상위에 노출 된다는 것입니다. 



DIA로 글쓸때 어떻게 써야 하나?


네이버에서 든 예제가 있습니다. '이사' 란 키워드를 예로 들었는데요. 다이아 로직이 적용되기 전에 가장 상위에 노출되던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부산 용달 이사, 역시 다르구나" 등의 업체 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이러한 업체의 글보다, 경험이나 이사할때 준비하면 좋은 점등의 경험이 담긴글을 선호합니다. 때문에 다이아 로직이 적용된 후에는 '이사'와 관련한 후기들이 상단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는 후기나 좋은 정보가 많은 문서와 검색시점 문서가 쓰여진 날짜에 랭킹이 더 민감하게 반응 (같은 수준의 글이라면 최신글이 유리)합니다. 


정리 : 상위 노출이 될수 있는 글



1. 나만의 기준으로 해석하고 분석한 글

2. 누가봐도 전문성이 인정되는 글

3. 내가 직접 체험하고 맛본 것을 상세하게 소개한 글

4. 본인의 상품 정보를 정직하게 사용자 중심으로 홍보한 글


즉, 홍보한 글도 정직하게 홍보한다면 상위노출이 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거 입장에서 가장 암담한 상황이 바로 '저품질' 이란 것인데요. 저품질과 관련해 많이 하는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참고.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과 어뷰징에 대해서



네이버에는 "스팸 필터시스템" 이 있습니다. 문서의 나쁨정도를 계산해 검색결과에서 노출여부와 랭킹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즉, 스팸 문서로 인식될 수 있는 글들을 피해야 하는데요. 그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목에 특수 문자를 넣으면 어뷰징문서로 분류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일관되지 않는 특수문자로 변환 표시되기 떄문에, 특수문자를 사용하면 어뷰징 문서로 분류됩니다. 


2. 블로그 글을 매일써야 지수가 올라가나?

아닙니다. C - RanK의 원리는 전문적인 글입니다. 일상글 10개보다 전문성을 살린글 1개가 높은 가중치를 받습니다. 


3. 블로그를 장기간 관리하지 못하면 저품질이 되나요? 

저품질이 아닙니다. 다만, C-RANK의 원리에 의해 주제에 대한 활동성과 전문성이 떨어져서 글이 뒤로 밀릴 수 있을 뿐입니다. 때문에, 열심히 운영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안좋은 블로거와 이웃을 맺으면?

영향이 없습니다. 


5. 갑자기 방문자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 저품질이 된다?

 인위적인 조작이 아니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이슈성글을 통해 방문자가 순간 늘어난후 오래머무르지 않는다면, 문서의 품질평가와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6.  깨끗한 IP 주소에서 포스팅을 해야한다?

관계 없습니다. 회사건, PC방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대량으로 작업하는 업체는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한 IP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포스팅이 진행되는 경우.


7. 글수정이나 카테고리 이동하면 안된다?

수정해도 됩니다. 제목을 수정하면 내려갈수 있겠지만, 내용을 보완하거나 카테고리 등을 수정한다고 블로그 글이 내려가지는 않는다. 다만 제목은 신중히 변경해야한다.


8. 글쓰는 속도가 스팸문서로 인식이 되나?

사람이 쓰는 속도로는 큰 영향이 없다. 다만, 비정상적인 속도로 글이 작성되고 지나치게 많은 글이 그렇다면 스팸문서로 분류될 수 있다.


9. 글 붙여넣기 하면 스팸?

스팸문서 아닙니다. 메모장이나 한글문서로 작성한 후 붙여넣기 해도 문제가 없다.


10. 바탕에 하얀색 글?

어뷰징 처리 되니, 스팸처리 됩니다. 


정리 



정리하자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양질의 정보를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매일 포스팅 하는 것보다, 2-3일에 한번씩이라도 좋은 정보를 주는 블로그가 좋은 평가를 받는 다는 것이죠. 이 밖에도 제목을 짓는 방법 등에 대해서 다음시간에 세부적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