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스타일, 오프라인 비전,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2. 2. 10. 14:58

아마존이 지속적으로 오프라인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북스, 아마존고, 아마존프레시, 아마존살롱(미용실&잡화점) 이 바로 그 사례인데요. 이번에는 오프라인 의류매장인 '아마존 스타일'을 오픈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본래 온라인 깡패기업인데, 이게 도대체 뭔놈의 꿍꿍이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아마존스타일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까?

2. 아마존 오프라인 진출 히스토리

3.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 진출 이유는?

4. 아마존의 다음 목표는?

5. 아마존 주가전망

 

 

1. 아마존스타일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까?

 

1) 오픈일 : 2022년 말 예정

 

2) 쇼핑 방식

 

①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음에 드는 옷 발견하면 아마존 쇼핑앱으로 옷걸이에 부착된 QR코드 인식 

② 아마존 스타일 페이지에서 상품관련 정보 표시 및 인공지능 활용해 관심있을 것 같은 다른 옷도 추천

③ 입어보고 싶은 옷은 앱에서 피팅버튼 눌러 앱이 안내한 피팅룸 입장

④ 직원이 직원전용통문과 통로를 활용해 옷장에 가져다 줌 

⑤ 피팅룸 안에서 인공지능이 추천한 다른옷도 선택할수 있음 (역시 직원이 가져다 줌)

⑥ 온라인 주문 or 매장 구매 가능

 

 

3) 혁신 정리 

 

① 고객이 옷을 갖고 들락날락 할필요가 없다는 편의성

② 고객 취향과 유행트랜드를 접목해 추천상품을 바로바로 입어볼 수 있다는 점

③ 완벽히 개인화된 피팅룸에서 여유롭게 피팅을 해볼수 있다는 점

④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동일한 가격

 

 

2. 아마존 오프라인 진출 히스토리

 

2013년 : 아마존 팝업 스토어를 열어 전자책 단말기, 에코스피커 등 판매

2015년 : 아마존북스 (온라인 평점 높은 책만 진열)

2016년 : 아마존고(계산대 없는 식료품점, 편의점), 현재 30개 운영중

2017년 : 홀푸드마켓 인수 : 500개 매장 운영중

2018년 : 아마존 4스타 (팝업스토어 대체할 매장으로 온라인 평점 4점 이상의 제품만 판매)

2020년 : 아마존프레시 (슈퍼마켓, 카트에 바코드 읽힐수 있는 기술이 있어서 카트데 담자마자 결제가됨), 현재 19개 운영중

2021년 : 아마존살롱, 현재 1개 매장

 

3.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 진출 이유는?

 

이미 미국에서 가장 많이 의류를 판매하는 업체가 바로 아마존입니다.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약 50조에 달하며 이는 미국전체의류&신발 매출의 12%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류만큼은 오프라인의 경험을 온라인이 대체하기 쉽지 않습니다. 직접 입어서 핏을 확인하고, 옷감의 재질을 눈으로 보고 만져보는 경험은 온라인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1) 반품율

 

오프라인 매장 반품율 : 9%

온라인 매장 반품율 : 20%

 

위 데이터처럼 온라인 구매시 반품율이 20%에 달하는데, 그중 의류의 반품율은 더 높다고 예측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수 있는 것이 바로 오프라인 매장입니다.

 

의류 반품 이유 

 

30% : 너무 작아서

22% : 너무 커서

12% : 다시 입어보니 마음이 바뀌어서

8% :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기타

 

사이즈와 관련한 사유가 50%가 넘습니다. 입어보고만 삿으면 없을 반품이란 이야기입니다.

 

반품비용은 개당 5.9달러, 우리돈으로 7천원이 넘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무료반품정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반품비용으로 발생하는 돈이 장난이 아니죠. 

 

2) 픽업 & 리턴 장소로 활용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면 직접 픽업할수 있고, 반품도 해당 매장을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빠른 픽업과 반품이 가능하고 회사는 배송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아마존 PB 홍보

 

아마존 PB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의류입니다. 하지만 아마존의 의류 PB 판매비중은 9%로 다른 패션브랜드의 PB보다 점유율이 2배정도 낮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자사 PB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아마존의 다음 목표는?

 

아마존은 이번 의류매장이 성공적이라면 최종 목표로 백화점과 유사한 형태의 대형 소매점을 개장할 계획을 갖고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몰락하게한 아마존이 오프라인 백화점을 연다는 것이 아이러니하지만 이는 여전히 오프라인이 소매 시장에서 건재하고,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실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세계도 쓱닷컴을 운영하지만 스타필드를 짓는데 열을 올리고 있으며, 롯데역시 프리미엄 아울렛등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는데 여전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진출에 애를 먹었다면, 온라인으로 시작한 아마존이 오프라인 진출에는 얼마나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줄지도 지켜봐야겠으며, 성패 여부로 아마존의 주가도 한단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5. 아마존 주가전망

 

1) 아마존 2년간 주가

 

아마존의 주가는 지년 2년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30~40%는 기본으로 올랐던 다른 빅테크 기업들에 비해 초라한 성적을 거둔것입니다. 하지만 21년 4분기 실적이 공개되고 하루동안 14%가 급등했습니다.

 

리비안(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투자 성공으로 인한 순이익 2배증가, 프라임멤버십 요금 17% 인상발표 등이 주가 상승의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2) 2022년 예상 주가 

 

UBS : 4,625달러
버클레이즈 ; 4,400달러
JP모건 : 4,500달러
파이퍼샌들러 : 3,900달러
크레디트스위스 : 4,100달러
울프리서치 : 4,200달러

레이몬드 제임스 : 3,950달러

 

아마존의 목표주가 예상치는 대부분 호의적입니다. 월가에서는 2분기부터 총매출액 증가세가 가속화 될 것이고 올한해 가장 좋은 조건을 가진 회사중 하나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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