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주가 전망, 카카오 인수

경제이야기/주식|2022. 3. 14. 17:39

 

SM 주가가 지난 1년간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그간 주가를 누르는 악재로 인해 저평가되어 있었는데 인수합병 이슈로 인해 그것이 해소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가 왜 SM을 인수하려 하는지에 대한 이유 및 향후 SM의 주가가 오를 수 있을지, 지난 수십년간 SM 주가의 발목을 잡았던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 SM인수 세부사항

2. 인수합병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3. SM최대주주 이수만과 라이크기획

4. CJ ENM과 SM 결렬 이유는?

5. 이수만 회장의 속내는?

6. 카카오 SM 인수후  향후 SM의 주가는?

7. 정리

 

1. 카카오 SM인수 세부사항

 

1) 현재 인수협상 진행과정

 

카카오엔터가 SM엔터테인먼트 최대주주인 이수만 회장의 지분 18.72%를 인수한 뒤, 이수만 프로듀서가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 재출자하는 방식으로 인수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 주가를 기준으로 2~3배 이상의 가격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거래가 성사될 전망입니다.

 

 

이후 SM엔터가 발행할 신주까지 카카오엔터가 인수해 보유 지분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며, 전체 거래 금액은 약 1조원 안팎이 될 전망입니다. 

 

3월 내에 주식매매계약을 체결예정입니다. 유력 인수후보였던 CJ ENM은 지난해 말 향후 사업계획 등에서 이견을 보이며 협상이 결렬되었다고 하네요. 

 

2) 카카오가 얻는 것

 

① 카카오가 SM엔터 인수시 시장 내 지분율 20% 확보로 2위 사업자 도약가능, 하이브, YG엔터와 함께 국내 3대 연예기획사로 발돋움.

② 글로벌 컨텐츠 시장 주도권 경쟁 : 경쟁사인 네이버에 비해 역량이 부족하단 평가가 많았음

③ 에스파, NCT,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 SM엔터 소속가수지적재산권 카카오 플랫폼에 접목 

④ 몸집 불린 뒤 카카오엔터 상장 추진

 

 

2. 인수합병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인수합병이 된다고 막연하게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에스엠의 주가는 인수합병 이슈 이후 주가가 엄청나게 올랐는데요. 인수합병 이슈로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MS-블리자드 인수 : 소액주주 프리미엄

 

MS는 블리자드를 시장가격대비 40% 이상의 프리미엄을 주고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합병 프리미엄을 소액주주를 포함한 모든 주주에게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가격보다 40% 이상의 가격을 주고 팔수 있다면 당연히 주가가 오르겠죠?

 

하지만 이번 카카오엔터의 에스엠 인수도는 이수만 회장의 지분만 프리미엄을 주고 거래됩니다. 즉 이러한 이슈로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니다라고 할수 있습니다.

 

2) 합병 시너지 

 

양사가 합쳐서 시너지가 예상되면 합병 프리미엄으로 인식됩니다. SM과 카카오조합은 나쁘지 않은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3) 대주주, 경영진 교체 프리미엄

 

대주주와 경영진의 사익편취적 구조가 기업의 구조안에 포함되어 있었다가 인수합병으로 이러한 요소가 해결되면서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예이지만 오너가 사망시 상속세 납부에 대한 세금이 결정되고, 그 이후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SM의 주가가 오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3번 항목이라고 추측됩니다. 바로 지배구조가 개선이 될것이라는 기대감인데요. 이수만 회장은 SM에서 어떤 직함도 없고, 월급도 한푼 안받는데 왜 지배구조 이슈가 있는 것일까요?

 

 

3. SM최대주주 이수만과 라이크기획

 

이수만 PD는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케이팝'을 이끈 장본인 중 한명이죠. 그런데 이수만 PD가 SM에서 맡은 직함은 현재 전혀없습니다. 단지 최대주주일뿐이죠. 하지만 실제로는 SM의 모든 의사결정이 이수만 PD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 이수만 PD와 라이크기획

 

이수만 PD는 SM에서 받는 월급이 한푼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는 '라이크기획'이라는 개인회사를 소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SM엔터에게 자문을 해주는 기관이라고 합니다. 가수들의 무대인사부터 세세한 하나하나를 코칭해주고 그에 따른 수수료로 SM전체 매출의 6%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 21년 3분기 까지 SM 실적

 

- 매출 : 3천억

- 영업이익 : 174억

- 라이크기획 수수료 : 180억(6%)

 

즉 이수만 회장이 거의 영업이익의 절반이상을 가져가는 꼴입니다. (임직원도 거의 없고, 라이크기획이 자문하는 업체는 SM만 유일합니다). 사실상 통행료를 받아가는 느낌이죠. 이것과 관련한 문제는 2019 KB증권에 의해 최초 제기되었습니다.

 

이수만 회장은 2010년 SM에서의 모든 직책을 표면상으로는 내려놨지만 라이크기획을 통해 약 1천억원 규모의 돈을 라이크기획을 통해 받아 갔습니다.

 

반면 SM은 현재 주주들에게 전혀 배당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대주주에게만 용역회사식으로 따로 배당을 주고 있는 셈입니다. 이렇다보니 SM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었습니다. 꾸리꾸리한 회사라는 것이죠. 

 

2) sm 시가총액

 

- 하이브 : 11조

- JYP : 1.7조

- SM : 1.9조(2배 정도 올라서)

 

위 3사 중 SM의 음반매출이 1위입니다. JYP의 매출은 SM의 1/3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주가는 jyp가 훨씬 높았죠. 상대적으로 SM의 주가가 엄청나게 저평가 되어 있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바로 '라이크기획' 때문에 어떤 기관도 SM 주식을 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라이크기획이 없다면 주가가 3조에 달할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3) 이수만 PD 상속은 안할까? 

 

이수만 PD는 현재 70대이고 아들은 현재 94년생, 96년생으로 2명입니다. 하지만 이수만 회장의 지분은 19% 정도로 세금을 내고 경영권 승계를 하는 것은 불가능입니다. 때문에 아들들과 관련된 증여소식은 여지껏 하나도 없었습니다.

 

 

4. CJ ENM과 SM 결렬 이유는?

 

CJ측은 SM인수를 꽤 강하게 밀어붙였는데요. 결렬된 이유를 SM의 과도한 요구라고 밝혔습니다. 당시 그 이유로 SM지분이 모두 매각된 후, 이수만 회장이 연봉 100억원을 달라고 요구했다고 하며 주요 경영진으로 임명해달라고 요구했다고 합니다.

 

 

70대인 이수만 회장은 지분을 정리하며 목돈을 확보하고, 매년 100억씩 월급을 받으며, 현재 누리고 있는 지위는 그대로 누리겠다는 것입니다. 

 

무리한 요구같지만 이수만 회장 입장에서는 현재 '라이크기획' 이라는 회사에서 연간 200억씩 따박따박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SM 경영진은 아니지만 실제로는 최대주주로써 신과같은 권력을 누리고 있죠.

 

5. 이수만 회장의 속내는?

 

원래 기업을 판다는 것은 이제 좀 쉬고싶다는 의미이며,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인수한 회사측에서 통상 3년정도 계속해서 경영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경영진이 사퇴하면 그 노하우가 일시에 사라지거나 자칫 회사가 휘청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70대인 이수만 회장이 지분을 팔겠다는 것은 잘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아 이제 나이도 먹을만큼 먹었고, 좀 쉬려나 보다~ 라고 생각할수 있겠죠. 하지만 정반대 상황입니다. 

 

특이하게도 SM은 회사를 팔면서 이수만회장이 본인 이름을 경영진에 올려 달라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CJ와의 협상 과정에서도 본인이 직접 장기비전을 발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역시 굉장히 특이한 사례입니다. 이수만 회장은 2010년부터 어떤 SM 직함도 없기 때문에 회사와 전혀 관련없는 사람이 회사의 장기비전을 발표한 것이죠. 

 

 

여하간 이수만 회장은 일을 그만하고 싶은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하이브가 '네이버'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회사가 되고 있는 것 때문에 '플랫폼' 확대에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만하고 싶은게 아니라 다시 업계 1위가 되고 싶다는 욕망이 아닌가? 라는 개인적 생각이 듭니다.

 

자체적으로 하기엔 힘들고, 그렇다고 매각하면 본인의 지위는 전부 사라지고, 매달 따박따박 꽂히던 돈도 못받게 됩니다. 그러니 지분은 팔아도 주요 경영진으로 취임해 100억이란 돈을 받고, 회사의 경영도 그대로 하겠다는 것입니다. 자의식이 매우 강한사람이라고 추측해 볼수 있겠습니다.

 

 

5. 카카오 SM 인수후  향후 SM의 주가는?

 

카카오는 CJ 거절했던 이수만 회장의 요구를 들어주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다는 추측이 돌고 있습니다.

 

결국 양사의 합병 후 SM의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기관이 매집을 해야만 하는데 '라이크기획' 이라는 용역회사가 존재하는 한 기관들이 SM주식을 담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때문에 라이크기획이 어떻게 정리가 되는지에 대해서 아주 잘 살펴봐야 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개인편취적인 구조가 인수합병을 통해서 빠져 나가고, SM의 주가가 실제 가치로 평가되는 3조정도로 오른다고 가정하면 이것은 모두에게 윈윈이 될수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만약 카카오가 SM엔터를 인수하게 된다면, 제발 꾸리꾸리한 짓을 하지 말고 투명한 운영을 기대해보겠습니다. 배당정책도 좀 실행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6. 정리

 

HOT를 시작으로 케이팝 시장의 세계화를 이끈 이수만 회장의 공로를 무시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다만 소액주주들 배당은 전혀 안주고, 사적편취를 위한 용역회사를 만들어 놓고 200억 가까운 돈을 최대주주인 본인만 타먹고 있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결국 케이팝은 팬때문에 존재하고 회사는 주주때문에 존재하는데 말이죠.  

 

SM의 실제 가치가 약 3조라면 20%의 지분을 보유한 이수만회장의 현재 지분 가치는 6천억에 달했을 겁니다.  라이크기획으로 천억을 벌고, 6천억을 버린셈이죠. 카카오와의 인수합병을 통해 이러한 지배구조가 잘 해결되길 간곡히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메타 주가 2022년 전망

메타가 얼마전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활성사용자수 둔화였고, 메타버스에 돈을 너무 많이 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하락폭이 매우 충격적인데요. 시총1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