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인치업 장단점 인치별 차이

생활정보|2022. 8. 10. 17:41

 

휠을 인치업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인치업을 했을때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휠을 인치업 하는것의 득과실 어떤게 많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휠 인치업의 장점 

2. 휠 인치업 단점

3. 휠 인치업 할까 말까?

 

1. 휠 인치업의 장점 

 

휠 타이어는 외관을 업그레이드 하는 가장 가성비 좋은 옵션입니다. 그냥 묻도 따질것 없이 그렇습니다. 그냥 외우시면 됩니다.  휠타이어는 그만큼 외관에 막강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외관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은 단순히 '디자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제네시스 G80의 휠&타이어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자동차의 외관을 업그레이드 해준다

 

# 제네시스 G80 2.5T 

 

① 기본 : 18인치

 

② 19인치 2가지 타입 : 120만원 추가

 

 20인치 : 300만원 추가

2500CC 기본휠은 18인치입니다. 

거기에 120만원 추가하면 19인치, 300만원을 추가하면 20인치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 제네시스 G80 3.5T : 기본형보다 660만원 비쌈

 

기본 19인치/70만원 추가시 20인치

기본형보다 660만원이 비싼 3500CC의 경우 19인치 휠이 기본이며, 거기에 70만원을 추가하면 20인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제 무슨 소리인지 감이 오시나요? 

만약 제네시스 G80 2.5T를 구입한 후 120만원을 내고 19인치로 타이어 휠을 교체하면 어떨까요? 

 

 

고급형인 3500cc와 외관이 똑같아집니다. 다시 정리해보죠.

 

 

G80 가솔린 기본트림(2500cc) +120만원 휠 업그레이드 =  G80 가솔린 고급트림 3500cc

 

120만원만 내고 휠을 업그레이드 하면 기본형과 고급형의 외관이 똑같아 집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3500cc라고 생각을 하겠죠. 내가 직접 2500cc 라고 밝히지 않는 이상요. 120만원을 추가해 660만원 더 비싼 상위트림을 타고 다닌다는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휠 변경한 2500C / 3500CC 기본

때문에 겉으로 보여지는 소위 '뽀대&간지'를 중요시 한다면 자동차 휠&타이어는 자동차의 외관을 가장 가성비 좋게 업그레이드 헤주는 품목입니다. 단순히 디자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디자인은 어차피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까 의미없습니다.

 

2) 접지면적이 늘어남

 

타이어 폭이 커지면 접지면적이 늘어납니다. 땅에 닿는 부분이 많을수록 미끄러움이 줄고, 안정적인 주행감에 도움을 줍니다. 스포츠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속주행시 안정감을 위해 엄청나게 인치업된 타이어를 장착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동차 경주를 위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주행환경 복잡한 도심이 90%정도이고, 가끔 고속도로를 타고 놀러가는 정도죠. 고속주행시 안정감을 위해 인치업된 휠을 장착한다는 것은 그리 합리적이지는 않습니다. 

 

 

2. 휠 인치업 단점

 

1)연비와 가속력

 

휠타이어를 인치수를 넓히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moment of inertia (관성모멘트) 증가

- 회전 관성 증가

 

이러한 물리적인 특성 때문에 차가 로딩이 길어집니다. 가감속이 더뎌지고 연비도 떨어지게 됩니다. 뭔가 좀 빠릿빠릿 하지 않다. 먹먹하다는 느낌이 들죠. 우리가 운전하는 일상적인 영역, 저 RPM 상태에서 주행할때는 가감속을 할때는 차가 무거운 느낌이 분명히 듭니다.

 

2) 돈이 들어간다.

 

오직 외관 업그레이드를 위한 것이라면 가성비가 좋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이유로 인치업을 한다면 저는 그것은 오히려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고속주행시 안정감을 위해 휠 인치업을 했다? 이것은 좀 오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비오는날 140km로 고속도로를 달리면 차가 미끄러질수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때 휠을 20인치로 업그레이드 한상태라면 미끄러지지 않을까요? 똑같이 미끄러집니다. 0.1%정도 아주 미세한 안정감은 있겠지만 말이죠.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접지면적이 넒은 타이어를 장착하는게 아니라, 비가 오면 속도를 줄이면 됩니다. 자연을 기술로 이기려 드는 사람만큼 어리석은 것이 없습니다. 

 

 

3. 휠 인치업 할까 말까?

 

휠 인치업을 할까 말까는 사람 BY 사람으로 극단적으로 의견이 나뉠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차를 모는 사람들에게는 기능적으로는 별로 고려할 가치가 없는 옵션입니다. 심지어 비용이 똑같다고 해도, 연비와 콤팩트한 주행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기본옵션을 다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량의 '외관'을 아주 극적으로 상승시켜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때문에 보여지는 것을 중요시 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휠인치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차를 구입할때 가장 하위트림의 기본휠이면 아주 적당하고, 충분히 좋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별 생각없이 그냥 상위트림이 휠이 더 크니까 큰게 좋겠지? 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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