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종류 및 품종

와인이야기|2019. 10. 25. 12:22


와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포도의 품종에 관한 이해일 것입니다. 주요 포도 품종과 포도 재배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포도 품종


청포도는 화이트와인으로 만들어집니다. 상급 화이트 와인의 90% 이상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품종으로 만들어집니다.


"리슬링, 소비뇽 블랑, 샤르도네" 이 세가지 품종만으로 모든 화이트 와인이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부분 세계적 와인은 이 세가지 품종으로 재배되니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리슬링 



리슬링은 독일의 라인강이 원산지입니다. 향이 다채로운 포도 품종으로 향수와 같은 꽃향기를 지니고 있으며 산도도 매우 높습니다. 리슬링의 최적의 재배지로는 독일, 프랑스 알자스, 뉴욕, 워싱턴이 꼽힙니다.  


소비뇽블랑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재배되는 청포도 품종 중 한가지입니다. 최적의 재배지로는 프랑스 보르도, 프랑스 루아르 밸리, 뉴질랜드, 캘리포니아가 있습니다. 선명하고, 드라이하며, 상쾌한 와인을 만들어냅니다. 기후에 따라 강한 풀잎에서 열대과일까지 다양하게 맛이 변합니다. 



샤르도네



프랑스 동부 부르고뉴 지방이 원산지이나, 지금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최적의 재배지로는 부르고뉴, 프랑스 샹파뉴, 캘리포니아, 오스트레일리아가 있습니다. 


화이트 와인용 주요 포도 품종은 세계적으로 50종이 넘습니다. 


게뷔르츠트라미너, 피노블랑, 피노그리, 그뤼너펠틀리너, 마카베오, 모스코필레로, 베르데호, 비달, 비오니에, 세미용, 쉬르케버라트, 슈냉 블랑, 아시르티코, 알바리뇨, 올라스리즐링, 토론테스 리오하노, 트레비아노, 푸르민트, 피노 그리지오, 하르슐레벨뤼  


이처럼 많은 품종이 있지만, 소개해드린 3가지 품종이 세계3대 화이트와인 품종이라 불리는 것들입니다. 



적포도 품종



레드와인용 포도 품종은 훨씬 많습니다. 전 세계에  수백종에 이르며, 캘리포니아 한곳만해도 레드와인용 품종이 30종이 넘습니다. 라이트 스타일에서 풀 바디 스타일로 주요 품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메 - 프랑스 보졸레

피노 누아르 - 프랑스 부르고뉴, 프랑스 샹파뉴, 캘리포니아, 오리건

템프라니요 - 스페인 리오하

산지오베제 - 이탈리아 토스카나

메를로 - 프랑스 보르도, 캘리폰아 나파

진판델 - 캘리포니아

카베르네 소비뇽 - 프랑스 보르도, 캘리포니아 나파, 칠레

네비올로 - 이탈리아 피에몬테

시라/시라즈 - 프랑스 론 밸리, 오스트레일리아, 캘리포니아


주요 품종과 최적의 재배지입니다. 언급드린 품종 외에서도 세계적 수준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으며, 꾸준히 와인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