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추천 & 고르는 방법

경제이야기/주식|2021. 9. 3. 12:02

 

올초까지 폭주하던 한국증시가 이제는 소강상태를 맞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도 이제는 주식보다는 오히려 암호화폐쪽으로 몰리고 있는듯합니다. 

 

지난 3년간의 코스피 흐름

 

글을쓰는 현시점의 코스피는 3,194포인트로 작년 3월 저점대비 2배에 달합니다. 누군가는 이 시기를 활용해 큰돈을 벌었고, 누군가는 입맛만 다셨을 것이고, 누군가는 올해초 고점에 투자해 지지부진한 시간을 겪고 계실겁니다.

 

금융과 투자를 아는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은 꽤나 확대되었지만 아직까지도 '펀드'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내가 투자에 올인할수 없고, 지속적으로 학습해나갈수 없다면 반드시 일부분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펀드를 고를때 꼭 확인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해당내용은 메리츠자산운용사 CEO인 존리대표님의 강의내용에 가반한 것입니다.

 

목차

 

1. 어디에 투자하는 펀드인가? 

2. 펀드를 투자하는 회사의 철학을 확인하자

3. 수수료 

4. 일반적 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펀드부터 가입하자 

 

 

1. 어디에 투자하는 펀드인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고른 펀드가 어디에 투자하는 펀드인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6개월내지 1년간의 수익율만을 보고 투자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퍼포먼스 초이스' 방식은 펀드를 선택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 한국에 투자하는지

● 해외에 투자하는지

● 어떤 섹터나 or 산업에 투자 하는지  ex) 헬스케어, 제약, 바이오, 4차산업 등 

 

투자처를 고려해 나에게 적합한 펀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수익률을 따지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펀드는 장기간 투자해야만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펀드를 투자하는 회사의 철학을 확인하자

 

펀드는 장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산업이나 특정 국가에 투자하기 때문인데요. 단기투자인지 장기투자인지는 '회전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전율은 특정기간 주식이 얼마나 활발히 거래됐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평균적으로 봤을때 회전율 100%는 주식을 샀을때 유지기간이 1년이란 이야기입니다.

 

만약 회전율이 지나치게 높으면 주식을 사고 파는 수수료 등의 쓸데없는 비용이 지나치게 발생하게 될 뿐더러, 장기투자라는 목표에도 부합하지 않게 됩니다. 

 

펀드를 하는 분들 대부분은 장기철학을 갖고 계실거라 판단됩니다. 즉, 회전율이 지나치게 높다면 단기투자하는 펀드이니 피하시는게 낫습니다.

 

 

3. 수수료 

 

내가 수수료를 낼만큼의 가치가 있을까를 꼭 판단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똑같은 펀드인데 수수료 차이가 있다면 당연히 수수료가 낮은 곳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4. 일반적 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펀드부터 가입하자

 

공무원과 같은 연금이 보장되는 직종에 근무하는 분들을 제외한다면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무조건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펀드와 연금저축펀드(연금펀드)의 차이점은 쉽게 말해  일반계좌로 펀드에 가입하면 일반펀드이고, 연금저축계좌를 터서 펀드에 가입하면 연금저축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1) 장기투자 및 소득공제

 

55세 이후부터 찾을수 있는 연금저축펀드는 장기투자가 강제됩니다. 즉, 장기간 투자해 충분한 복리의 효과를 누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연 400만원까지는 세액공제를 적용합니다. (수익률에 세금을 붙이지 않습니다) 소득있는 곳에 세금이 있지만, 연금저축펀드에 한해서는 연 400만원까지는 면제를 해주니 그자체로 이익입니다. 

 

 

2) 누적 데이터 수익률

 

금감원에 따르면 2001년 판매를 시작한 연금저축펀드의 연평균 누적 수익률은 6%였습니다. 6%면 지금금리와 비교해도 엄청나게 높은데요. 더 중요한 것은 펀드는 '복리'란 것이지요.

 

월에 50만원씩 연간 600만원을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연평균 수익률 6% 적용

 

1년 : 600 X 1.06 = 636만원 (원금 600)

2년 : (636만원 + 600)   X 1.06 = 1310만원   (원금 1200)

3년 : (1310만원 +600) X 1.06 = 2024만원  (원금 1800)

4년 : (2024만원 +600) X 1.06 = 2781만원  (원금 2400)

5년 : (2781만원 +600) X 1.06 = 3583만원 (원금 3000)

 

이렇게 눈덩이처럼 수익금액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만약 30세에 가입해 30년간 유지하고 60세에 해지하게 된다면 수익률은 어떻게 될까요?

 

 

원금 1억 8천에 수익금액이 3억2천입니다. 믿기지 않으시겟지만 이게 바로 복리의 효과입니다. 처음에는 미미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눈덩이 처럼 커지는 것이지요.

 

여기에 일반 적금이나 주식투자와는 달리 연간 400만원까지의 납입금액에 한해서는 세금혜택도 있으니 무조건 해야하는 상품입니다. 

 

 

5. 정리 

 

우리는 주변 친구나 알지도 못하는 지인의 투자권유로 큰돈을 한종목에 몰빵에 나락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그 종목을 추천한 분도 나와같은 평범한 개미일뿐인데 말이죠. 

 

출처 : 뱅크샐러드

 

과거, 그리고 요즘에도 종종 등장하는 펀드사기로 인해 펀드에 대한 불신은 여전하지만 그래도 믿을만한 곳에서 판매하는 믿을만한 펀드를  골라 장기투자하신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거둘것이라 확신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방법, 일정 딜레이 사유

계획대로라면 8월 4일~5일에 걸쳐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청약이 있을 예정이었는데요. 지난 7월 15일 금융감독원은 카카오페이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의 수정 및 보완을 요구했습니다. 때문에 앞서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