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비자 신청 : 종류 : 방법

해외여행|2019. 11. 15. 14:46


한국의 여권 파워가 전세계 1위임에도 불구하고, 인도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천축국 입성이 그리 간단하다면 인도가 인도일리 없겠지요. 지난 2015년 인도를 다녀오고, 또 한번의 인도여행을 준비중하면서, 인도비자에 대해 알아보게되었습니다.


5년전 인도비자를 준비하는 과정은 어렵진 않지만, 서류작성이 꽤 까다로웠고 직접 대사관도 방문해야 했고, 금액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요즘은 그 과정이 그나마 간소화 되었더군요. 도착비자도 생겼고, e - visa도 생겼습니다. 


자이살메르 성에서 바라본 자이살메르의 모습


오늘은 여행목적으로 인도를 방문하실 분들을 위해, 인도 관광 비자의 종류와 발급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글 쓰는 시점이 2019년 11월 15일 기준이니, 시기에 따라 변할수도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인도 관광 비자 종류  


인도의 관광비자는 크게 3가지 종류입니다. 도착비자와 대사관 관광비자, e - visa 로 나뉘는데, 각각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도착비자 : 60일까지 체류 가능, 가격 : 2000루피(약 3만원), 카드만 가능, 복수여행 불가


18년 10월 부활한 인도도착비자! 인도도 단기여행객들이 입국하기 편한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도착비자는 사전신청이 필요치 않고 가장 저렴해 단기여행객들에게 선호되는 방식입니다. 인도여행은 2달이내는 단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 D 



인도내 공항에 도착해 도착비자발급센터로 가서 비자를 발급받으시면 되는데, 단점은 '대기시간'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비자 발급 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지기도 하고, 가끔은 첫번째로 발급을 받아도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하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빨리 가서 받아야 어떻게든 시간을 절약할수 있겠죠.


1. 빠르게 달려가서, 빠르게 줄을 서자.

당연한 이야기지만, 빨리 설수록 빨리 발급이 됩니다. 때문에, 비행기도 앞좌석에 타는게 유리합니다. 입국심사대는 1번부터 수십번까지 있는데, 가장 끝쪽이 도착비자발급 입국심사대입니다. 잘못 줄을 서시면 순번이 뒤로 밀리니 빠르고 정확하게 줄을 서시는게 첫번째입니다. 



2. 작성하는법은 캡쳐해가면 편리하다. (무조건 대문자로 작성)

소문자로 작성하면 뭐라 하십니다.


3. 예약한 호텔 주소와 전화번호는 미리 숙지해가자. 

예약하지 않은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제 경우에는 가이드북에 나온 숙소 1곳과 전화번호를 기입했습니다.


4.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지참하자. 

현금 결제가 안되니, 꼭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대사관 관광비자 : 12개월까지 체류가능, 멀티플 비자 가능, 124,500원


2015년 받았던 대사관 관광비자


2개월 이내로 머무실 분들은 도착비자로 하시면 되고, 그 이상 머무실 분들은 대사관 관광비자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2개월 이내의 여행이어도, 사전에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대사관관광비자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여권에 비자가 부착되어, 인도 도착후 별도의 비자발급 없이 입국심사대를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인도 대사관 위치 및 발급방법



대사관 관광비자는 공항과 항구, 육로 어떤 경로든 입국이 가능합니다. 가령 네팔여행후 육로로 인도를 건너가시는 분들은 당연히 대사관관광비자가 있다면 문제없이 입국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전에 신청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겠죠.


여권용 사진2매, 신분증 사본, 비행기 티켓, 개인정보동의서가 필요하며, 주한인도대사관에 직접 가셔서 접수를 하셔야 하며, 발급시간은 길게는 일주일까지 소요되니 출발전에 여유있게 신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작성 서류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미리 작성하신후 가는게 좋습니다.


조드푸르성에서 바라본 조두푸르의 일몰


꿀팁 : 여권용 사진이 없다면, 지하철 즉석사진관 이용도 좋습니다. 5천원이면 가능합니다. 어차피 한번쓰고 버릴사진 사진관갈필요 없습니다.


대사관 관광비자를 받으시면, 1년까지 자유롭게 여행이 가능하며, 멀티플 비자를 신청하실 경우 해당기간내에 몇번이고 복수입국이 가능합니다.



인도 e- visa : 90일까지 체류가능, 1년간 유효, 복수여행 가능



e - visa는 인도전자비로써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간편합니다. 영어로 작성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받고 대행해주는 업체도 많습니다. 90일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유효기간인 1년이내에는 복수여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19년 3월부로 50달러에서 80달러로 가격이 올랐습니다. 현재 환율을 고려하면 10만원정도로 가격이 결코 싸지 않네요. 때문에 대부분 단기여행객들은 60일 이내 도착비자를 이용하곤 합니다. 다만, 육로나 배편을 통해 입국하실 분들은 e-visa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갠지스강에서 바라본 바라나시


따로 준비하실 서류가 없고, 인터넷을 통해 모든 절차가 가능합니다. 사진 등도 휴대폰으로 촬영하면 되기 때문에 신청이 간단합니다. 다만, 60일 이내로 여행할 거라면 훨씬 저렴한 도착비자가 있으니 가격 인상 이후로는 메리트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