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11. 24. 11:19

 

최근 엔비디아의 주가가 장난이 아닙니다. 일단 주가흐름을 한번 보시죠.

 

좌 : 최근 10년 / 우 : 최근 1년

 

현재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793억달러로 한화 943조 5,705억입니다. 반도체업계의 변방취급을 받던 엔비디아가 삼성전자와 인텔 TSMC 등을 제치고 반도체 1위 기업으로 올라선 것입니다.  오늘은 엔비디아의 주가상승 이유와 현상황에 대해 집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0년 변방에서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선 엔비디아

2. 21년 3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3. 21년 메타버스 산업 확장

4. 정리 : 현 시점에서 엔비디아 투자해도 될까?

 

 

1. 2020년 변방에서 메인스트림으로  올라선 엔비디아

 

1) GPU의 위상 변화

 

엔비디아는 GPU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GPU는 CPU의 보조장치에 불과합니다. CPU 없이는 존재할수가 없습니다. 엔비디아도 처음부터 GPU만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닙니다. 당시에는 CPU는 '인텔천하' 였기에 그나마 비벼볼만한 GPU라는 틈새시장을 파고든 것입니다.(삼성전자 역시 그래서 D램을 선택한 것이지요.)

 

 

하지만 시대가 변했습니다. 자율주행이다, 빅데이터다 이른바 4차산업혁명과 5G로 인해 단시간에 엄청나게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특화된 연산만을 처리하는 병렬구조의 GPU입니다. GPU가 CPU 못지 않게 필수품이 되었고 중요해진 것이죠.

 

단순히 '그래픽카드' 회사에서 '데이터센터'로 회사의 위상이 변화되면서 엔비디아의 위상도 올라가게 됩니다.

 

2) ARM 인수

 

2020년에는 모바일 CPU 최강자인 ARM을 47조를  주고 인수했습니다. 서버용 CPU는 현재 인텔 독점 양상인데,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며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애플이건, 삼성전자건, 구글이건 퀄컴이건 모바일 칩을 개발할때 기본이 되는 명령어 시스템은 모두 ARM의 IP를 사용합니다. 엔비디아는ARM을 인수하며 모바일 시장 진입을 했고, CPU시장을 확보했고, AI반도체 혁명에서 핵심적 지위를 확보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의 여러 투자자들도 작년을 기점으로 엔비디아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참고.

 

아직 인수가 마무리 된것은 아니며. 엔비디아 -ARM  합병 건에 대해 최장 반년에 걸쳐 조사할 계획이며, 합병 조건을 변경하거나 최악의 경우 합병이 불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21년 3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3분기 실적도 엄청납니다.

 

매출액  : 71억 달러

주당순이익 : 1,17달러

 

시장 컨센서스 대비 4%, 5% 상회

 

 

게이밍부문 : 32억 2000만 달러 

데이터센터부문 : 29억 4000만 달러

 

전년비 42%, 55% 증가

 

이렇게가 끝이 아닙니다. 4분기 예상매출도 74억달러로 월가의 컨센서스보다 5% 많은 수치입니다. 현재 벨류가 PER 64배 수준으로 높지만 전문가들이 곧 1억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3. 21년 메타버스 산업 확장

 

확충될 만큼 확충됐으니 이제 수요가 좀 줄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기업마다 메타버스 산업의 확장에 올인하고 있는 양상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고성능 게임'의 카테고리로 진행되는 양상이기 때문에 게이밍용 그래픽 카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날 것이고, 데이터센터의 서버확충노력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물론 신난건 젠슨황입니다. 엔비디아의 최고경영자 젠슨황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시스템을 개선시킬수 있을 것"이며 "메타버스가 향후 수많으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현하면 관련 인프라가 필수적이고, 엔비디아의 고성능 그래픽 칩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엔비디아 역시 실시간 3차원 시각화 플랫폼인 '옴니버스'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4. 정리 : 현 시점에서 엔비디아 투자해도 될까?

 

실적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고, 향후 메타버스 산업 확장에 따른 인프라로 인한 대표적인 수혜주가 엔비디아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엔비디아에도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1) 리스크 1 : 높은 벨류에이션

 

먼저 현재 높은 벨류에이션이 문제입니다. 이미 PER은 내년 예상실적 기준으로 70배에 달합니다. 현재가격이 만만치는 않다는 것입니다.

 

 

2) ARM 인수합병 아직 진행중 

 

두번째로는 ARM과의 합병건입니다. 현재 엔비디아의 주가는 ARM 인수를 통한 CPU시장 진출, 모바일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 마무리 되지 않은 ARM인수건, 현재 영국정부가 최대 6개월간 합병건에 대해 심층 조사하겠다고 밝혔으며, 미국에서도 긍정적인 의견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당초 2022년 3월 인수절차가 마무리 될것이라 봤지만 이 일정은 최소 3개월 이상 밀렸으며,  최악의 경우 합병을 불허해 무산될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리비안 주가 전망 기업분석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업체는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 이렇게 3곳입니다. 그중 테슬라는 전세계 전기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압도적인 강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리비안'역시 11월 10일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