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가격비교, 싸게 구입하는 방법

생활정보/할인정보|2022. 5. 17. 17:30

 

에어컨을 살때 반드시 고려해야할점은 '설치비'입니다. 특히 에어컨은 기본가격을 아주 낮게 설정해놓은뒤 설치비를 뻥튀기해서 받는 경우가 있어서 '다나와'나 '네이버'등의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은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에어컨 구입시 고려해야 할점과 경제적으로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오프라인 매장 VS 온라인 매장

2. 에어컨 구입시 고려할점

3. 설치비 발생 기준

4. 에어컨 어디서 구입할까?

 

1. 오프라인 매장 VS 온라인 매장

 

백화점, 일렉트로마트, 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홈플러스, 이마트 등을 가면 에어컨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엄청 많습니다. 대부분 이번주말까지만 할인한다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저도 에어컨을 사려고 오프라인 매장 여러곳에서 할인가로 견적을 내봤는데요.

 

 

아무리 견적을 내봐도 결국 '온라인'이 더 저렴합니다. 이번주까지만 할인한다고 해도 그리 귀담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다음주에 가도 이번주까지만 할인, 그 다음주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저는 무조건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2. 에어컨 구입시 고려할 점

 

1) 원룸 거주시 : 벽걸이형 1개 구입해도 충분

2) 2룸~3룸 거주시 : 스탠드형 + 벽걸이 세트 구입

 

2룸, 3룸에 거주한다면 스탠드형과 벽걸이가 세트로된 상품을 한번에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두개를 각각 따로 구입한다면 설치비도 두배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혹은 벽걸이 2개만 구입해도 냉방에 전혀 지장은 없습니다. 예산을 아낄 목적이라면 벽걸이만 여러개 구입하셔도 상관없습니다. 

 

3) 평형 선택시 고려할 점

 

 

에어컨의 모델앞에 숫자는 평수를 의미합니다. 17이라고 적힌 모델이라면 17평을 커버한다는 이야기인데요. 17평형용 에어컨을 사면 그 두배인 34평까지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우리집은 30평이니까 최대한 큰걸 사야되는건가? 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거실 크기는 거기서 거기니까요. 34평 신축/오픈/확장형 아파트라면 18~19평형을 선택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사실 17평형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4) 전기세 절감  방법

 

'무풍' 기능이 있는 것은 그렇지 않은 모델보다는 조금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저는 무조건 무풍 기능이 있는 모델을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무풍은 설정한 온도를 바람없이 유지만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한 여름에 무풍없이 에어컨을 하루종일 가동하는 것과, 일단 온도를 낮춘뒤 무풍모드로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전기세가 70% 정도 절감됩니다. 

 

에어컨은 계절가전이고 한번 사면 최소 10년은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무풍기능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5) 20년 21년 모델도 충분히 괜찮다.

 

20년 21년 모델을 구입하면 아무래도 조금더 저렴합니다. 굳이 신모델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1년쓰고 2년쓰면 구형이 되는 것은 똑같습니다. 특히 20년 이후 모델은 외관은 거의 똑같은데 제조년만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산을 아끼고 싶다면 1~2년정도된 제조년월 모델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추울때 산다

 

에어컨 가격은 겨울철에 저렴합니다. 여름철이면 비싸지구요. 즉, 여름이 오기전 최대한 미리미리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여름이 다가와도 날씨가 살짝 선선해진날에 가격이 2~3만원 저렴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설치비 발생 기준

 

 

일단 무조건 구입 및 설치는 '삼성전자 공식 파트너' 사와 하는 것이 좋고 기본설치비용이 포함된 상품을 구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저런 가격 막 붙어서 설치비만 50만원 60만원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공식 파트너사가 판매하는 제품

 

기본 설치비가 포함된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설치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삼성 에어컨 추가 설치비

 

다만 실외기를 받치는 앵글이나 실내 받침대가 없다면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혹은 집이 넓어서 기본배관길이가 짧다면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추가 설치비 항목은 위와 같은데, 제 경우 앵글 비용 12만원만 지급했습니다. (기본설치비에는 타공비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에어컨 어디서 구입할까?

 

"공식파트너사가 판매하는 기본설치비가 포함된 상품" 이라면 어디서 구입하건 관계없습니다.

 

쿠팡이나 오늘의집같은 사이트도 괜찮고, 백화점 온라인몰이나 다른 이커머스업체도 괜찮습니다. 가격을 비교해서 저렴한 곳에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 관련정보 더보기

 

 

가구할인매장 후기 및 최저가팁

정상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가구를 구입하는 방법으로는 ①오프라인할인매장 ②온라인할인매장 ③중고거래(당근 등)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온라인 할인매장에서의 구입을 선호합니다.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