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 전망

경제이야기/주식|2021. 10. 27. 16:55

 

올해초 거의 10만원에 육박했던 삼성전자의 주가가 7만원선도 깨지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으니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낸드플래시 호재

2. 파운드리 호재

3. 현재 주가는 왜 주춤한가?

4. 삼성전자 3분기 잠정 실적

5. 향후 주가 전망

 

1. 낸드플래시 호재

 

삼성전자는 당장은 재미없을수 있지만 미래는 매우 유망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기옥시아'가 망했기 때문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기옥시아의 전신은 '도시바'입니다. 

 

 

낸드 플레시(SSD) 점유율 2위 업체인 키옥시아가 경영악화로 인해 지분을 이곳저곳에 판매하면서 공중분해 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역시 키옥시아의 지분을 일부 갖고 있구요.

 

최상위권 플레이어의 수가 줄면서 D램에 이어 낸드 플래시 역시 승자독식 구조가 서서히 만들어지는 양상입니다.

 

1위 삼성전자 33% 

2위 : SK하이닉스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 20% 정도

3위 : WDC(미국) 14.2% 정도

 

이렇게 최상위 반도체 회사만 과점현상을 만들어 내며 향후 수익성이 점차 증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파운드리 호재

 

 

유일하게 삼성전자가 잘 못하고 있는 것이 파운드리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점유율 차이가 엄청나죠.  하지만 TSMC가 압도적이어서 그렇지 삼성전자 역시 독보적인 2위업체입니다.

 

 

그리고 미세공정 파운드리 점유율에 있어서는 이보다는 차이가 적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2022년 상반기 3나노 돌입하고, 2025년에는 2나노 공정 양산 계획을 밝혔습니다. 만약 2022년 3나노에 돌입할 경우 이는 세계최초이며 항상 반보정도 뒤쳐져 있던 TSMC를 앞지르게 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파운드리 분야는 최첨단 가공장비가 필요한 엄청난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장치산업의 특성상 버티면 버틸수록 가격이 인하되고, 생산성이 혁신되기 때문에 일단 버티는 것이 중요하는데 파운드리는 삼성과 TSMC를 빼곤 전무한 상황입니다.파운드리 시장이 확대될수록 삼성의 기회도 점차 늘어날 전망입니다.

 

 

3. 현재 주가는 왜 주춤한가?

 

1) 많이 올랐으니 조정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삼성전자의 주가는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많이 오르면 조정은 불가피합니다. 조정이 오면 장기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쌀때 사놓으면 됩니다.

 

 

2) 컴퓨터 노트북 가격 많이 올랐다

 

컴퓨터 부품의 가격이 많이 오르기도 했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여행' 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해외 못나간지 2년이 다되가고 있죠. 컴퓨터 노트북보다 괌이냐, 태국이냐, 사이판이냐 자가격리 없이 어딜갈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폭증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실적이 살짝 부진할수 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문제이며 컴퓨터와 노트북 휴대폰 등은 때가 되면 다시 필요한 물건입니다.

 

 

3) 중국 전력난

 

세계 공장이 전력난으로 인해 공장가동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덜 만들어지면 덜 팔리고 그 안에 들어가는 반도체 역시 덜 팔리게 됩니다. 

 

 

4. 삼성전자 3분기 잠정 실적

 

매출(연결기준)  : 73조 

전기대비 14.65%증가 / 전년비 9.02% 증가

 

영업이익 : 15.8조

전기대비 25.7% 증가 / 전년비 27.94% 증가

 

삼성전자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5. 항후 주가 전망

 

날이 맑을때 우산을 사두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조정중이지만 여전히 너무나도 좋은 기업이며 심지어 날이 갈수록 좋아질수 있는 시그널이  자명히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미리미리 매입을 해두고 1~2년 후에는 큰 수익을 거둘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PER

 

19년말 :  17.63배

20년말 : 21.09배

현재 : 14.76배

 

실적은 좋아지는데 주가는 내려가니 PER도 상당히 내려간 상황이며 이는 2016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현재 삼성전자를 매입하는 것은 꽤 매력적인 투자라고 생각하며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지금이 투자적기라고 판단됩니다. 그렇지만 투자는 항상 신중하시길 바라며 앞으로 1~2년 동안은 그다지 재미없는 시기일수 있다고도 보여집니다.

 

♣ 이전글 더보기

 

 

우버 주가 전망

12년간 적자를 기록하던 우버가 올 3분기 흑자전환이 예상됩니다. 모건 스탠리는 지난 8월 23일 우버를 두고 'FANNG 이외의 최고의 종목' 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 참고 FANNG : 페이스북, 아마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