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 & 방법

경제이야기/주식|2022. 4. 14. 17:05

 

비상장주식(장외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①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 ② 비제도권 사설사이트  ③ 제도권 공식 사이트 활용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목차

 

1. 공식사이트 K-OTC

2. 사설사이트 : 38커뮤니케이션

3. 두나무, 삼성증권 : 증권플러스 비상장

4. 거래시 유의할 점

5. 투자는 자유지만 비상장 주식은 더더욱 유의하자

 

 

1. 제도권 사이트 K-OTC

 

가장 간편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K-OTC에서 거래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증권사 앱을 통해서도  비상장주식을 거래할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일반 주식을 거래하듯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기업수가 한정적이란 것입니다. 현재 거래중인 종목은 145개에 불과합니다. 내가 사고싶은 종목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몇년간 핫했던 공모주였던  'SK바이오팜' 이나 '카카오게임즈' 등은 해당 사이트에 상장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공모주를 장외거래 하고 싶다면 사설 사이트를 이용해해야 합니다.  

 

2. 사설사이트 

 

1) 장외주식 3대 거래 사이트

 

① 38커뮤니케이션

② PSTOCK

③ JSTOCK

 

위 거래사이트는 사설사이트입니다. 장외주식을 중개하는 '플랫폼'역할을 하는 곳이라 보면 되고, 38커뮤니케이션이 가장 거래가 활발합니다.

 

 

이러한 사설 사이트에서는 개인과 개인이 거래를 하게 되어 있는데 90% 이상이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를 검색했더니 이렇게 매도 희망가격과 수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22,500원~22,800원에 판매가가 책정되어 있네요. 수량은 대부분 1000주 이상입니다. 

 

이번에 매수희망가입니다. 21,500원에 시세가  형성이 되어 있군요. 장외주식은 이처럼 최소 1000주 이상부터 거래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매도자, 매수자 대부분 브로커가 진행하며 브로커는 '수수료'가 수입인데 수수료는 얼마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1천주 이하는 거의 거래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됩니다. 

 

3. 증권플러스 비상장

 

초심자라면 '두나무'가 삼성증권과 함께 서비스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시 2년만에 회원수가 80만명까지 늘어났는데, 회원수의 50%가까이가 2030세대라고 합니다. 거래가능한 종목은 500여개 입니다. 

 

1:1협의를 통해 진행되지만 증권사가 중간에서 대금 이체와 주식 이체를 중개해줍니다. 중간에 증권사가 껴있으니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후 첫화면입니다. 전체 종목은 496개입니다. 케이뱅크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이런식으로 현 시세가 나와있습니다. 22,100원이군요. 팝니다 삽니다 항목이 있습니다.

 

팝니다입니다. 20주도 있고, 500주도 있고 다양합니다. 

 

사는 분들은 3주, 4주, 100주 다양합니다. 38커뮤니케이션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소액거래가 가능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거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1:1 협의 버튼이 있는에 클릭하고 협의 요청하기를 누르면 상호동의하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4. 거래시 유의할 점

 

1) 평균 시가 확인 철저히 

 

비상장주식의 가격은 파는 사람 마음입니다. 그러니 시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매도희망가는 주로 브로커들이 올려놓은 시세기 때문에 최소 10곳은 전화를 해보시고 평균시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통일증권 : 선입금은 절대 금물

 

통일증권이란 전산상 입고가가능한 주식입니다. 통일증권을 거래하는 경우 주식이 내 계좌에 이체가 되면 그 후에 돈을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돈 먼저 입금하면 안됩니다. 

 

3) 통일증권 아닌 경우

 

통일증권이 아니라면 거래자와 거래자가 직접 만나서 거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누굴 만나야 할까요? 회사의 주식담당자를 만나야 합니다. 그렇기에 일반인들이 접하기는 쉽지 않고, 전문가를 통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4) 네이버, 밴드 등 공동구매

 

금액도 많고 절차도 복잡하다보니 네이버나 밴드 등을 통한 공동구매 형식이 꽤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도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돈 입금받고 튀는 카페 주인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주의 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5. 투자는 자유지만 비상장 주식은 더더욱 유의하자

 

우리가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언젠가 상장이 되고, 상장이 되면 가치가 크게 오를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앱을 통해 비상장 주식 역시 꽤나 쉽게 소액으로도 거래할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장외주식은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니 반드시 여유돈으로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전글 더보기

 

 

나스닥 뉴욕증시 차이, 미국 3대지수란?

미국 증권시장은 ① 뉴욕증시(NYSE) 와 ② 나스닥(NASDAQ) 으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글로벌 기업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등은 모두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지만 시가총액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