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셀바이오 주가 정신차리자

경제이야기/주식|2021. 3. 17. 16:05

 

박셀바이오는 2010년 2월 18일 설립된 후, 기술성장 특례로 2020년 9월 22일 상장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가총액은 1조 6,800억 가량으로 코스닥 25위를 마크하고 있습니다. 

 

 

20년 10월 만원대에서 1월 7일 장중에는 299,700원까지 주가가 치솟았습니다. 광기와 광풍의 묻지마 투자러시가 이어진 후 아직도 하락중입니다. 여하간 기대감이 있으니 오른 것이겠지요. 박셀 바이오가 어떤 기업이고, 어떤 비전이 있는지, 그리고 그 비전을 실행할수 있을지 분석해보죠.

 

 

 1. 박셀바이오 뭐하는 기업인가?

 

클릭시 화면 확대

 

정관에 기재된 목적사업은 위와 같습니다. 복잡한데요.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바이오텍회사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단어는 '면역'인데요.

 

 

 

면역항암제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간접적으로 암을 치료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치료제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인 치료제라고 볼수 있습니다. 3세대 항암제로 분류되고 항암면역 치료제 시장은 매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이오 종목이 너무 많아 좀 혼란스러운데요. 코스닥 상위 바이오종목만 간추려 보겠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제약은 생략하겠습니다. 

코스닥 상위 바이오종목 (셀트리온 제외)

1) 에이치엘비 : 표적항암신약 리보세라닙 개발중 (2세대 항암제)
2) 알테오젠 : 바이오베터 (기존 신약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서 출시한다는 점에서 바이오시밀러와 차별화됨, 신약과 같은 인정받음) 및 정맥주사를 피하주사로 바꿔주는 기술
3) 제넥신 : 항암 면역 치료제와 코로나 백신 관련주
4) 셀리버리 :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플랫폼 기술)
5) 휴젤 : 보톡스 개발 회사
6) 현대바이오 : 비타브리드 회사( 피부용 비타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
7) 메드팩토 : 3세대 면역 항암제 개발 기업

일단 박셀바이오 외에도 면역항암제 개발 기업은 제넥신과 메드팩토가 있습니다. 두루 살펴보시는게 좋겠죠.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 1세대 항암제 : 화학항암제, 암세포 뿐만 아니라 정상세포도 공격, 부작용 심함

- 2세대 항암제 : 표적항암제, 암세만 유발 단백질만 표적으로 공격하나, 내성이 있어서 장기간 복용시 약발이 떨어짐

- 3세대 항암제 : 면역항암제,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를 간접공격하게 만듦, 치료효과 길고 부작용 적고, 내성도 적음

 

면역항암제는 향후 성장가능성이 가장 큰 분야이며, 대표적인 국내 기업으로는 제넥신과 메드팩토, 박셀바이오등이 있네요.

 

 

박셀 바이오 주가 급등 이유는?

 

■ 파이프라인 

 

박셀바이오의 면역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은 위와 같습니다. 이 두가지 물질을 갖고 임상 2상을 진행중인데요. 1차 임상 결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1. Vax - NK 항암세포치료제

 

임상 정도가 가장 빠른 Vax - NK 항암세포치료제는 2016년 임상 1상을 시작했습니다. 실험 환자는 11명의 진행성 간세포암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임상 1상 (16년~17년)


- 실험환자: 11명 (수술이 불가능한 간세포암종 환자)

 

결과

1) 객관적 반응률: 72.7%
2) 중앙생존기간 : 40개월

3) 완전관해 4명 (몸에서 암세포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의미)

4) 부분관해 1명

5) 질병 진행 2병 

6) 임상 종료후 11명 중 10명의 환자가 생존

현재 진행성 간암의 표준치료제로 쓰이는 '소라페닙'의 반응률이 10% 내외, 중앙생존기간이 3개월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효과인 것은 분명 팩트입니다. 문제는 이제 임상 1상이라는 것이죠.

 

임상 2a상 (19년 10월 개시)

 

현재 임상 2a상을 진행중인데요. 첫 환자부터 완전관해가 나왔습니다. 임상 2상에서는 임상 1상보다 세포를 2배가량 더 투여하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을 것으로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진행성 간암은 예휴가 무척 안좋은 암중 하나인데요. 임상결과만 놓고 보자면 쇼킹한 수준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임상 1상과 2a상의 결과가 공개되면서 박셀바이오의 주가는 미친듯이 급등했습니다.

 

 

박셀바이오 투자 포인트

 

 

1. 중장기적으로 바라보자

 

임상 2b상 완료 이후 조건부 승인이 된다면 2024년부터 상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아직 상업화되려면 모든 것이 잘 된다는 가정하에 3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중장기적인 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 

 

2. 바이오 라는 리스크와 신약개발 확률

 

코로롱 티슈진 인보사 사태 (거래정지)

신라젠 - 거래정지

에이치엘비 - 허위공시 재판

 

최근 몇년 사이 바이오기업들의 도덕성 논란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임상을 실패하는거야 그렇다고 치지만, 거짓말을 쳐서 투자자들 한강가게 만드는 사태가 끊이질 않습니다.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임상3상까지 성공할 확률은 10% 남짓입니다. 파이프라인이 10개 있을때 1개 성공할까 말까입니다.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3. 박셀바이오만 보지 말자

 

한 종목에 매몰 되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했고, 삼바도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렉라자(폐암치료제)도 임상 2상결과가 매우 좋아 3상통과가 매우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보다 안정적인 코스피 우량 종목중에서도 충분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종목이 있으며, 코스닥 신약 개발사도 박셀 바이오 한곳이 아닙니다. 분산투자 하시기를 바랍니다. 

 

 

  정리 

 

1) 박셀 바이오의 임상 1상 결과는 매우 놀라운 수준 - 팩트

2) 기존 치료제 반응률 10% 내외, 박셀바이오 임상결과 반응률 72% - 팩트

3) 신약이 임상 3상까지 통과후 시판될 확률 10% - 팩트

4) 빨라야 2024년에 상업화 가능 - 팩트

 

임상 1상만 갖고 판단하기에는 시점이 아직 이른감이 있습니다. 2a상 결과가 계속해서 도출될 예정이니, 장기적으로 꾸준히 분할매수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판단됩니다. 

 

◆ 이전글 더보기

 

 

메드팩토 주가 기업분석

메드팩토는 2013년 6월 설립되었으며 2019년 12월 기술성장 기업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메드팩토는 차세대 시퀀싱, 어레이 시퀀싱, 바이오인포메틱스 등의 첨단 유전체 분석기술을 이용

koocker1.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 조심

현대바이오 사이언스는 2000년 5월 현대전자로부터 분사하여 설립됐고, 2002년 8월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현대 바이오는 피부용 비타민 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