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냑과 위스키 차이, 종류 마시는법

와인이야기|2022. 8. 19. 11:43

 

포도를 발효시키면 와인이 됩니다.

곡식을 발효시키면 맥주가 되구요.

쌀을 발효시키면 막걸리가 됩니다.

 

그렇다면 꼬냑과 위스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양주라고 통칭하지만 꼬냑과 위스키는 식혜와 수정과처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꼬냑과 위스키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위스키와 꼬냑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먹는방법까지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꼬냑과 위스키의 차이

2. 브랜디 마시는 법

3. 위스키 마시는 방법

 

 

1. 꼬냑과 위스키의 차이

 

1) 꼬냑

 

포도를 발효 → 와인 → 와인을 끓임  → 브랜디(꼬냑)

 

꼬냑은 프랑스의 꼬냑 지방에서 생산되는 포도주를 원료로 한 브랜디를 말합니다. 브랜디 중  품질이 좋기로 유명해 마치 브랜디 = 꼬냑 이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죠. 

 

하지만 브랜디는 꼬냑지방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활발히 생산되고 있으며, 포도가 가장 보편적인 재료인 것은 맞으나 최근에는 사과나 체리 등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꼬냑/아르마냑

 

① 꼬냑 브랜디

 

오직 꼬냑 지방에서 생산된 브랜디만이 꼬냑이라는 이름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꼬냑 지역은 한국으로  치면 마치 대구와 같이 분지지형이라 여름지역에 온도가 45도까지 올라가는 지역입니다. 때문에 포도를 비롯한 여러 과일들을 재배하기 아주 좋다고 합니다.

 

보르도와인이 유명하고 꼬냑 지방의 와인은 좋은 취급을 받지 못하는데 대신 이 와인을 증류해 만든 꼬냑은 전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② 아르마냑 브랜디

 

프랑스 남서부 지방 아르마냑에서 만들어지는 브랜디입니다. 코냑보다 150년이나 먼저 만들어졌지만 인지도는 코냑보다 낮은편입니다.

 

아르마냑 지방은 내륙이어서 주로 내수용으로 판매되었고, 코냑은 해안을  끼고 있어 수출이 활발했다는 점이 두 브랜드의 인지도 차이를 야기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아르메니아 아라라트 브랜디  / 피스코 브랜디

③ 아르메니아 브랜디 : 동구권 아르메이나의 브랜디

④ 피스코 브랜디 : 페루와 칠레에서 만들어지는 브랜디의 종류

 

2) 위스키

 

곡식을 발효 → 맥주 → 맥주를 끓임  → 위스키

 

위스키는 곡식으로 만든 것이기에 꼬냑과는 아예 다르다고 할수 있습니다. 위스키 역시 꼬냑처럼 지역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양합니다. 

 

① 미국 : 버번/태네시 (짐빔, 잭다니엘, 와일드 터키 등)

② 캐나다 : 캐네디언 (캐네디언 클럽, 크라운 로얄 등)

③ 아일랜드 : 아이리쉬 (부시밀즈, 제임슨 등)

④ 스코틀랜드 : 스카치  (발렌타인, 죠니워커, J&B 등)

 

미국 위스키

 

위스키는 사용한 원료에 따라 구분됩니다.

 

· 보리만 사용 : 싱글몰트 위스키

· 옥수수나 호밀 등 여러 재료 사용 : 그레인 위스키

· 싱글몰트와 그레인 위스키 섞어서 만듬 : 블랜디드 위스키 

 

커피와 비유하면 쉽습니다. 한가지 지역에서 자라난 원두만 사용하면 싱글오리진, 여러 원두를 섞어서 맛을 내면 블랜디드 라고 하는 것처럼 위스키도 동일합니다. 

 

 

2. 브랜디 마시는 법

 

브랜디는 일반적으로 희석음료나 얼음 등을 일절 첨가하지 않고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와인에 얼음이나 다른 음료르 태워먹지 않듯 말입니다. 

 

출처 : 위키하우

 

와인과 달리 브랜디는 손바닥으로 잔을 감싸서 체온으로 데운뒤 드시는게 좋습니다. 술맛과 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8분에서 10분 가량 데운뒤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브랜디의 표면을 보면서 색을 살펴보고, 빛 아래 잔을 기울려 색이 변하는지도 볼수 있습니다. 밝고 단순한 색상을 띄면 숙성기간이 짧고, 어둡고 황금색과 호박색을 복합적으로 띄면 오래된 브랜디입니다. 

 

마실때는 잔을 돌리면서 코냑을 흔든뒤 잔을 코에 대고 향을 들이사미고, 향을 음미해봅니다. 이후 코냑을 조금 입에 머문뒤 입안에서 느끼며 여러 맛과 향을 느껴보고 삼키면 됩니다.

 

와인을 마시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3. 위스키 마시는 방법

 

위스키는 먹는 방법이 보다 다양합니다.

 

1) 스트레이트

 

위스키를 잔에 따라 그대로 마시면 됩니다. 소주처럼 한번에 털어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천천히 나눠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2) 상온의 물 소량과 희석

 

위스키는 도수가 높습니다. 때문에 희석해서 먹는 경우가 많죠. 스코틀랜드는 일반적으로 얼음보다는 상온의 물을 살짝만 넣어 희석해 마십니다. 이 경우 온도가 올라가면서 향이 올라와 풍미가 살아난다고 합니다. 

 

커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는 향이 매우 풍부하지만 아이스아메리카노는 향이 덜한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3) 온더락

 

왕얼음을 담고 위스키가 얼음에 흘러내리도록 천천히 따르는 방식입니다. 얼음은 위스키를 희석시키는 용도라기 보다는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잘 녹지 않는 왕얼음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향이 덜하지만 시원하고 알콜감이 덜 느껴집니다.

 

 

4) 하이볼(위스키 소다)

 

일본방식 하이볼입니다. 잔에 조각얼음넣고 위스키 1/3, 탄산수 2/3 정도를 넣고 먹는 방식입니다. 레몬을 넣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수를 크게 낮춰 부담없이 즐기는 방식입니다.

 

 

5) 트와이스업 

 

위스키와 상온의 물을 1:1로 섞어서 먹는 방식입니다. 높은 도수가 부담스러운 초보자들이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6) 위스키 앤 워터

 

잔에 조각얼음을 넣고, 위스키를 부어 섞은뒤 먹는 방식입니다. 이때 녹은 분량만큼 얼음을 다시 보충해서 먹는데 식사와 함께 위스키를 부담스럽지 먹기 위해 고안된 방식입니다. 

 

※ 이전글 더보기

 

 

포도 종류 및 품종

와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포도의 품종에 관한 이해일 것입니다. 주요 포도 품종과 포도 재배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포도 품종 청포도는 화이트와인으로 만들어집니

koocker1.tistory.com

 

 

와인의 풍미 - 포도

와인의 풍미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포도, 발효, 숙성 입니다. 와인에서 다양한 음식, 향신료, 광물질을 연상시키는 맛(단맛, 신맛 등)과 향이 느껴지는 이유는이 3대 요소의 생물학적, 화학적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