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렌트카 총정리
안녕하세요! 해외여행이 힘들어진 만큼 올 한해 제주도 방문 계획을 수립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일로, 휴가로 어쩌다보니 지난 3년간 제주도를 십여차례 방문하게 되었네요. 그간 여행경험을 살려 제주 렌터카 저렴한곳 을 찾는 합리적 방법과 주의하실점에 대해서도 말씀을 드릴테니, 제주도 여행계획중이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렌터카의 가격은 정가가 없기 때문에 업체마다 다르고,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2~3곳 이상에서 견적을 내보시는 수고쯤은 감수를 하시는게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은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으로 예약을 진행합니다.
# 제주로 렌터카 예약하는 방법 3
1. 제주공항 도착해서 현장 예약
→ 성수기나 주말에는 제한됨, 가격도 비싼편
2. 쏘카/그린카 등 차량공유앱 활용
→ 일반 렌터카 업체보다는 비싼편이나, 프로모션 기간에는 더 저렴한 경우도 있음
3. 제주도내 렌터카 업체 활용
→ 수많은 업체가 있는데, 제주도 렌터카 가격비교앱도 있음
제주공항에서 바로 렌터카를 예약하는 것은 웬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성수기나 주말을 끼고 가면 아예 렌트카 불가능한 경우도 있더라구요. (이미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고 오시니 남은 차를 렌트하게 되니까요)
쏘카를 이용하시거나, 일반 렌터카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고 사전에 가격을 예약하는 방법은 그때그때마다 가격이 다르니 항상 2개 방법을 크로스체크 하시는 것이 좋은데, 어떤게 합리적인지 각각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지 부터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 렌터카 업체 견적 내는 방법
1. 제주페이 : 제주도내 렌터카 가격비교 사이트(앱)
렌터카 업체는 무수히 많아서 일일히 견적내보기가 어려운데요. '제주페이'라는 렌터카 가격비교앱이 있습니다. 모든 업체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많은 렌트카사와 제휴해서 실시간으로 견적을 내줍니다. 수십곳 이상이 제휴되어 있으니, 그중 가장 싼곳에서 렌탈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 사이트 이용법
홈페지이 메인화면에 대여일시와 반납일시만 선택하시고, 자차보험을 선택하면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자차보험은 무조건 강도가 가장센 것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말장난을 좀 했는데, 완전은 우리가 생각하는 완전면책이 되는 보험이 아닙니다. 슈퍼가 우리가 생각하는 완전면책이 되는 보험입니다.
<보험의 범위를 잘 확인하자>
슈퍼자차로 보험을 가입하시면 차량을 반납할때 체크도 하지 않습니다. 사고가 났다고 해도 개인이 보상해야할 금액이 없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렌트카의 뉴SM3차량이 가장 저렴하다고 검색되었습니다. 글을쓰는 시점에서 2틀후 예약으로 검색을 해서 더 저렴한 경차는 모두 예약이 완료되었겠죠. 경차는 가장 먼저 예약이 완료되는 만큼 최소 일주일 전에는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날짜로 자차보험을 '완전'으로 해보겠습니다.
보험료가 싸다보니, 가격이 내려감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자가 아니더라도 가장 강도가 쎈 자차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주페이 단점은? (개인적 생각)
제주페이가 가격비교사이트지만, 모든 업체와 제휴를 맺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항상 가장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2년 전만해도 사용하기에도 그렇고 압도적으로 좋았는데, 그 이후 앱이 개편되면서 살짝 비싸진 감이 있더라구요. (회사가 바뀐건지...)
그리고, 좀 서비스정신이 없거나 소위 양XX 같은 업체의 차량을 렌트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아닌경우가 더 많습니다) 운전만 잘하시고, 보험만 두둑하게 들어놓으시면 아무 문제 없겠지요.
2. 빌리카, 엔젤렌트카, 몬렌트카
제주페이가 가격비교사이트지만, 모든 업체와 제휴를 맺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장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2019년만해도 사용하기에도 그렇고 압도적으로 좋았는데, 그 이후 주인이 바뀌고 앱이 개편되면서 살짝 비싸진 감이 있더라구요.
추천업체
1) 빌리카 (3회 이용경험)
SK렌터카 업체여서 믿을만합니다. 제주페이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현재 이용중인 곳입니다. 차량연식이 꽤 된것들이 있고, 그랜저 미만 차량까지는 후방카메라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초보운전자 분들이라면 미리 전화를 통해 후방카메라가 있냐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엔젤렌트카 (2회 이용경험)
전차량 3년 미만 신차여서 상태가 좋고, 할인프로모션을 자주합니다. 이곳도 1번 이용해봤습니다. 서비스도 좋고, 친절합니다.
3) 제주몬 렌트카 (1회 이용경험)
제주도 전지역에서 인수가능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상황에 따라 이용하기가 좋습니다.
→ 3군데 중 1~2곳 견적 받아보시고, 저렴한 곳에서 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제주도 쏘카 활용
<쏘카 셔틀>
제주도 쏘카 장점
- 비대면 렌트
- 반납시 주유할 필요 없음
- 폰으로 문 여닫으니, 차량열쇠 분실위험이 없음
- 따로 렌터카 업체 알아봐야 하는 수고가 없음
제주도 쏘카 단점
- 가격이 일반 렌터카 업체에 비해 비싼편
- 도심지역처럼 쏘카 스테이션이 곳곳에 있는 것이 아님. (공항 근처 1곳)
쏘카는 제주도보다는 도심지역에서 활용이 좋지만, 제주도에서도 이용할만 합니다. 차량 픽업은 쏘카스테이션까지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배차는 15분 단위이니 시간을 따로 체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기존 쏘카 회원이라면 쏘카를 이용하시면 되지만, 굳이 기존 회원이 아니라면 가입을 해서 렌트를 하느니 다른 렌터카 업체를 이용하시는게 낫다고 봅니다. 가격적으로 매리트가 없으니까요.
운행간 유의할점
차량 렌트를 완료하고, 운행할때 유의하실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초보라면 렌탈사에 전화해 후방카메라 있는지 사전에 확인
2. 출발 전, 차량상태 꼼꼼히 확인
→ 100% 면책되는 상품이면 생략하셔도 됩니다만 그래도 확인은 꼼꼼히 하는게 좋습니다.
3. 차량 계기판에 이상이 있으면 바로 렌탈사에 전화
→ 가령 공기압 센서등에 이상이 있다고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을때는 바로바로 연락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나는 아무 잘못없이 운전을 했어도, 타이어에 피스 박혀서 펑크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연락을 바로 하지 않으면 운전자한테 과실을 물더군요 (경험자입니다ㅠㅠ)
애매하며 그냥 바로 전화하시는게 좋습니다.
4. 기름은 반납하루전에 미리 채워놓자.
→ 차량 렌트시 기름이 가득차 있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는데요. 여하간 반납시에 내가 사용한 만큼 기름을 채워줘야합니다.
내차가 아니다보니, 반납 직전에 기름을 넣으면 내가 쓴것보다 1만원 2만원이상 더 넣게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차량운행 중간에 대략 한번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정리
1) 여행 최소 2주일전에 여러 사이트를 활용해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2) 자차보험은 100% 면책이 되는 상품으로 가입한다.
3) 2~3개 업체에서 크로스 체크한뒤 저렴한 곳으로 예약한다.
4) 후방카메라 등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한다.
같은 조건이라면 저렴한 곳에서 진행을 하는게 좋겠죠! 앞서 소개해드린 곳은 모두 서비스나 차량 상태면에서 괜찮은 곳중 하나이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는 포스팅 중간 중간의 링크를 활용해 주세요.
♣ 제주도 정보글 더보기
2020/08/04 - [국내여행] - 제주 신화월드 호텔 추천!
2020/07/28 - [국내여행] - 제주 히든클리프 호텔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