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

생활정보|2020. 5. 25. 15:12


안녕하세요. 현재, 전국민에게 지급되는 국가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18일부터는 선불카드로도 지급받을수 있게되면서 매우 많은 분들이 지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국가재난지원금은 하단부의 사용불가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8월 31일까지 사용가능한 재난지원금의 사용처와 관련해서 이런저런 말들이 많은데요. 여긴 되고, 저긴 안된다, 형평성 논란도 나오는 등 다소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이 가능한곳과 불가능한곳이 조금씩 변경이 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는 사용할수 없는곳만 명시가 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주요 사용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마트 및 쇼핑몰 사용 가능한곳은?



# 하나로마트 사용가능


백화점과 대형마트 3사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기업형 슈퍼마켓인 롯데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도 사용이 불가하며, 코스트코 또한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모든 슈퍼 및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 노브랜드 사용 가능, GS더프레시 사용 가능



GS더레시의 경우 대기업의 슈퍼인데도 불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국가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아이 돌봄 쿠폰 사용처' 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거 아이사랑카드 사용처를 정할 당시에 GS 더프레시는 가맹점이 많다는 이유로 사용처에 포함이 됐기 때문에,  GS 더프레시도 가능합니다.



이마트 노브랜드는 조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점포 가맹주소를 각 지역에 있는 주소로 가맹주소를 맺었어요. 이게 뭐냐면 가맹점은 되고 직영점은 안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각 지역에 있는 가맹점 주소를 맺으면 되는데 본사 직영점이 서울이거든요. 그래서 이게 직영점이었으면 다른 대기업처럼 안 됐어야 되는데 각각의 노브랜드 매장들이 각 지역에 있는 지역의 주소로 가맹 주소를 냈기 때문에 가능한 굉장히 특이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 대형마트내 개인사업장은 사용가능


그런데, 이러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제도가 완벽하진 않으니 사용가능한 메이저 업체들이 있습니다. 일단, 대형마트안에서 개인사업자들이 임차를 해서 장사를 하는 곳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타필드 안에 입점해 있는 개인 매장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스타필드 가능, 스타필드내 일렉트로마트 가능


일렉트로마트는 신세계의 가전제품 매장인데요, 이마트안에 입점해 있는 일렉트로마트에서는 결제가 불가하지만 스타필드에 입점해 있는 일렉트로마트에서는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형가전매장으로 분류되지 않아서 가능한 일이라고 하네요.




마찬가지로, 대형마트안에 있는 전자제품 매장의 경우 사용이 되는 곳이 있고 되지 않는 곳도 있으니, 전화로 미리 확인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케아 



이케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은 광명, 기흥, 고양, 부산에 있기 때문에 경기도민이나 부산시민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국 모든 편의점 가능 


전국의 모든 가맹 편의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병원



긴급재난지원금은 대학병원을 제외한 모든 병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료비가 부담스러웠던 분들께는 좋은 소식입니다. 


통신요금 및 휴대폰 요금


대리점에 방문해서 단말기를 구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통신요금을 납부하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또한, 24개월 약정등에 단말기 요금이 할부로 녹여져 빠져나가는 분들도 불가능합니다. 오직, 대리점에 방문해서 단말기를 구입하는것만 가능합니다. 할부는 불가합니다.


# 꿀팁


이번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아이폰SE 등의 중저가 휴대폰으로 교체하셔서, 알뜰요금제 가입하시는 분들 많더군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통신사의 고액요금제에서 벗어날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교통비 


KTX나 선불 교통카드 충전으로는 사용할수 없는데요. 일부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택시 요금인데요, 택시 요금을 일반 카드결제기로 결제할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요즘 택시에 부착되어 있는 쿄통카드 결제기로 찍으면 안되구요, 택시요금미터기 옆에 수기로 긁어서 결제하는 단말기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교통비로는 유일한 사용 방법입니다.



편의점에서 티머니카드를 후불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사용가능 지역 내에 한한다고 하니 본인 지역이 가능한지 파악해야합니다. 


온라인 사용 불가, 배달앱 불가 



온라인 사용은 불가하기 때문에 당연히 배달앱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배달앱으로 주문을 하고 결제를 배달원에게 카드 리더기로 직접 하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배달앱 이전의 사용방식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네요. 전화로 주문을 하고, 결제는 카드로 한다고 말씀을 드리면 배달원분이 카드리더기를 들고 배달을 하니, 그때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학원비 가능


사교육비 지출 무시못하죠. 다행히 학원비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 강의 결제는 불가합니다.


참고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점을 정부가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사한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끔 변경이 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선불카드 등을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거래하는 행위는 금지입니다. 



가맹점주 분들은 바가지 요금 등을 제시하면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