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상장시 주가 전망, 시가총액

경제이야기/주식|2022. 2. 22. 15:49

 

엔비디아의 ARM 인수가 결국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유는 글로벌 반독점 심사때문인데요. 영국 CMA(경쟁시장청)와 미국 FTC의 반대로 인해 무산되었고, 엔비디아는 인수 무산으로 인한 위약금만 12억 5천만 달러를 날리게 되었습니다. 

 

 

ARM은 앉아서 우리돈 1조 4천억 이상의 위약금만 받게 되었는데요. 여기까지만 보면 엔비이다아 큰 손해를 입었고, 노난 것은 ARM같죠.

 

하지만 외신들은 일제히 엔비디아에게는  손해될 것이 없고 ARM에게 아쉬운 결과라는 보도를 내놓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정리해보고, 향후 나스닥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는 ARM과 인수에 실패한 엔비디아의 입장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

 

1. ARM  향후 행보 예상

2. ARM의 입장과 상장 일정

3. 엔비디아의 입장

4. ARM 상장 후 시가총액은?

 

 

1. ARM  향후 행보 예상

 

ARM은 2023년 3월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RM은 2016년 소프트뱅크가 인수를 하면서 상장페지를 했던 기업인데, 다시금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죠.

 

 

상장을 서두르는 이유는 자금 조달때문입니다. 애초에 ARM이 시장에 나온 것 자체가 소프트뱅크의 자금조달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르네 하스 신임 CEO를 선임했습니다. 이는 IPO를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ARM의 상장이 아쉬운 상장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 ARM의 입장과 상장 일정

 

1) 나스닥 상장 가능할까?

 

ARM은 2023년 3월  뉴욕증시나 나스닥에 상장할 거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최대한 자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영국정부가 반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국이 ARM 인수를 반대한 이유도 바로 영국 기술 주도권이 치명타를 입을 것이란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상장을 미국에서 한다면 팹리스 기업 대부분이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패권을 더욱 강화하는 꼴이 됩니다. 

 

때문에 이 문제를 푸는 것이 그리 간단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ARM이 나스닥에 상장한다 하더라도 엔비디아가 지급하려 했던 인수금액에는 못미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2) 인수 불발 아쉽다.

 

그래서 ARM은 이번 인수무산이 아쉽다는 입장입니다. 

 

소프크뱅크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ARM의 가장 최근 매출은 21년 25억달러라고 합니다. 전년비 19억달러 대비 큰폭으로 매출 증가가 이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는 그리 넉넉한 자금은 아닙니다. 신제품 하나 설계하는데 5억달러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ARM입장에서 이번 인수불발이 무척 아쉽습니다.  넉넉한 자금을 확보하고, 엔비디아의 기술까지 흡수해 보다 안정적으로 기술개발에 올인할 수 있었던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3. 엔비디아의 입장

 

1) 기술적 문제 

 

엔비디아는 이번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ARM의 기술을 바탕으로한 신제품 개발 계획을 많이 내놓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계획에 차질이 생길수 있겠습니다.

 

2) 금전적 문제 

 

12억 5천만 달러를 위약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이 금액은 이미 지급된 상태입니다. 위와 같이 2가지 문제점이 야기될 예정인데요. 엔비디아의 주가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반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ARM의 기술은 돈주고 쓰면 되기 때문입니다. 돈 잘버는 엔비디아 입장에서 기술은 돈 주고 사서 쓰면 되고, 위약금도 큰돈 아닙니다. 작년 엔비디아의 순이익은 110억 달러로 12억 달러의 위약금은 10% 정도로 감수할 만한 상황입니다. 

 

3) 서버용 칩 개발 어떻게 할까?

 

엔비디아가 ARM을 인수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버용 칩 개발 때문입니다. 인텔의 x86에 맞설수 잉ㅆ는 프로세서 아키테거를 손에 넣고, CPU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엔비디아는 이미 인력 채용에 나섰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차세대 CPU 연구를 위한 인력을 100여명 이상 채용할 계획이라고합니다. 

 

4) 시장 반응은?

 

"이미 젠슨황 CEO는 엔비디아를 ARM 없이 600조 규모의 회사로 만들었고, 반도체 업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미국 기업으로 만들었다. 때문에 이번 인수 불발은 엔비디아에 별다른 타격이 없을 것이다" 라는 것이 시장의 중론입니다. 오히려 암초투성이인 ARM 인수를 포기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있을 것이기에 잘 포기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4. ARM 상장 후 시가총액은?

 

소프트뱅크는 2016년 ARM을 32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만약 엔비디아가 ARM 인수에 성공했다면 소프트뱅크 입장으로서는 2배이상 차익을 볼수 있었던 셈입니다. 

 

전문가들은 소프트뱅크가 IPO를 한다면 그 가치는 320억 달러를 하회 할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현 시점때문입니다. 기술주 약세장이지속되고 있고, 메타와 넷플릭스와 같은 테크기업의 주가도 크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장을 준비하던 스타트업도 계획을 미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반도체업체만큼은 다른 기술 섹터에 비해 양호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실패로 돌아갈 정도는 아니라는 분석되고 있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엔버월드(Nvirworld) 비전 및 전망

Nvirworld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 Virtural reality(가상현실)의 합성어로 NFT 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통합 서비스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목차 1. 엔버월드란 무엇인가? 2. 엔버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