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가스비 인상 이유 & 전망

경제이야기/암호화폐|2022. 4. 6. 14:36

 

클레이튼의 가스비(수수료)가 인상되었습니다. 대량의 트랜잭션 발생으로 인해 네트워크가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자 내린 조치입니다.

 

 

 

목차

 

1. 클레이튼 가스비 인상의 이유

2. 봇을 잡기 위한 기술적 조치

3. 가스비 인상률과 차익거래 감소율

 

 

1. 클레이튼 가스비 인상의 이유

 

1) '봇'과의 전쟁

 

NFT 민팅을 시도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이해를 쉽게 하실겁니다. 21년과 22년초는 NFT 불장이었고, 거의 모든 NFT가 민팅과 동시에 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을 보여왔습니다. 저도 여러차례 민팅을  시도했는데요. 단 한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네요. 이유는 '봇' 때문입니다. 봇이 1초에도 수십번씩 트랜잭션을 날리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비트코인 가격 (업비트/코인원)

 

또한 차익거래시에도 봇이 등장합니다. 암호화페는 거래소마다 거래되는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때문에 이를 통해 차익거래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차익거래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스피드'입니다. 그래서 봇을 사용합니다.

 

특히 클레이튼 생태계에서 '봇'을 활용하는 사례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유는 저렴한 '가스비' 때문입니다. 실제로 트랜잭션당 클레이튼의 가스비는 10원 이하로 아주 낮은편입니다. 

 

2) 네트워크 개선

 

봇봇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트랜잭션이 많아서 네트워크가 지연되는 경우가 아주 많이 발생했습니다. 저역시도 NFT 민팅할때 카이카스 지갑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모든것이 봇 때문이었죠. 

 

 

 

물론 클레이튼은 이러한 문제를 이미 알고있었고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잡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기술적으로 봇을 잡는 방법

② 가스비 인상으로 봇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그리고 그에 대한 결론으로 가스비 인상을 결정했습니다. 

 

 

2. 봇을 잡기 위한 기술적 조치

 

하지만 당연히 가스비 인상에 불만을 갖고 있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봇은 기술로 잡으면 되는것 아니냐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클레이튼은 봇을 잡기 위해 기술적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1) Spam Throttler 구현

 

대량의 봇 트랜잭션은 소수의 주체가 발생시킨 것으로 파악되었고, 이들이 수시간 동안 네트워크를 거의 독점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잡기 위해 스펨처럼 거르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이 겪는 문제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① Endpoint 사용시 에러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트랜잭션 배포를 못하는 문제

② 특정 사용자/서비스가 네트워크를 독점하는 문제

③ 네트워크 부하 상황에서 우선순위를 높일수 없는 무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기술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기술적 조치들이 큰 효과가 없었고, 네트워크혼잡 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책은 가스비 조정이라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3. 가스비 인상률과 차익거래 감소율

 

1) 조정된 가스비 : 25ston → 750 ston 30배 인상

2) 가스비 소각 정책 : 전체 증가분 725ston 은 소각. 

 

일부 기사에서는 저렴한 가스비를 통해 신규유저를 유입시켜도 모자란 판에 가스비를 30배나 올린 것은 어처구니 없는 결정이라 표현한 기사도 있습니다. 이더리움에 비해 메리트가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30배를 올렸어도 이는 0.018달러에 해당하며, 이는 20원 정도에 불과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우 한번 거래시 수천원에서 수만원이 발생하는 것과 아예 사이즈 자체가 다릅니다. 아직도 상당히 저렴한 수준입니다. 

 

클레이튼은 가스비를 10배를 인상할 경우 봇을 이용한 차익거래가 최대 50%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30배인 750스톤으로 인상할 경우 비용이 수익보다 높아져 차익거래 시도가 최대 15%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물론 가스비가 인상된 후에도 같은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더더욱 큰 불만이 터져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클레이튼이 네트워크를 잘 안정화 시키길 바라고, 소각정책으로 가격도 반등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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