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집 못박기 해도될까? 허락 필요한 경우, 필요치 않은 경우

주택 & 인테리어/시공|2022. 9. 21. 16:41

 

전세집에 살면 임대차 계약상 원상복구 의무로 인해 못하나 밖기가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전세집에 못을 박아도 될까요? 안될가요? 사실 원상복구의무는 원래 상태 100%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입자의 부주의로 인해 집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지만 않으면 되기 때문에, 생활속의 작은 기스나 흠집, 일상적인 수준의 못자국이나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변색되거나 오염된 벽지 등은 복구의무가 없습니다.

 

집주인이 허락이 필요없는 범위 그리고 의외로 허락이 꼭 필요한 범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집주인 허락 필요없는 인테리어

2. 집주인 허락 꼭 필요한 인테리어

 

 

1. 집주인 허락 필요없는 인테리어

 

1) 일상적인 못박기

 

일반 벽이라면 1~2개 쯤 못밖기는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아트월 같은 특수 소재의 벽에 못박기가 괜찮다는 것은 아니구요. 벽지가 발려진 일반 콘크리트 벽에 꼭 필요해서 1~2개 밖는 것은 집주인에게 알릴 필요도 없고 원상복구 의무도 없습니다. 

 

2) 커튼설치

 

창문 위 천장을 보시면 움푹파인 부분이 있죠. 애초에 이 부분은 커튼을달기위해 만든 자리이고 때문에 커튼은 집주인과의 상의나 허락이 필요치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커튼을 설치하면 됩니다.

 

또 요즘에는 아예 타공이 없는 무타공용 커튼도 많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3) 천장 전등교체

 

집안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하는 것이 조명인데요.  조명은 교체후 다시 원상복구만 해두면 되기 때문에 사는동안 얼마든 교체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나갈때 기존 조명을 다시 달아두면 됩니다.

 

4) 각종 문고리

 

문고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역시 취향대로 바꾸셔도 되고, 나갈때 기존 것으로 다시 달아두면 됩니다. 다만 사이즈가 다른 문고리를 다느라 추가적으로 타공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싱크대 수전과 욕실 수전 

 

싱크대 수전이나 욕실 수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원하는 스타일의 제품으로 교체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나갈때 원상복구만 한다면 가능합니다.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원상복구가 가능하다면 모든 교체가 가능합니다. 

 

 

2. 집주인 허락 꼭 필요한 인테리어

 

1) 에어컨 설치시 

 

대부분의 집에 에어컨 설치 자리가 지정되어 있지만 구축 아파트인데 그간 에어컨을 한번도 설치하지 않은 집이다? 그렇다면 집주인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벽에  타공구멍을 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자리에 있는 구멍을 활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벽걸이 에어컨을 새로운 자리에 설치할때도 어지간하면 집주인의 허락을 구하는게 좋습니다. 큰 타공구멍은 아니어도 못을 꽤 많이 박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상적인 못질? 이라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에어컨은 요즘 필수니까 괜찮겠지? 하다가 괜히 집주인과 분쟁을 겪게 될 수도 있으니 계약단계에서 미리 조정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2) 벽걸이 TV

 

같은 이유로 벽걸이 TV역시 설치시 집주인 허락을 받는게 좋습니다. 벽걸이 TV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유관으로 꽤나 티가 많이나는 못구멍을 5~6개는 뚤어야 합니다. 

 

 

만약 집주인 허락없이 아트월에 벽걸이 TV를 설치했다? 이는 거의 100% 문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원상복구를 위해서는 똑같은 똑같은 타일을 구해서 업자에게 시공을 맡겨야 하는데 같은 타일이 없으면 상황이 또 난감해집니다. 괜히 구멍한번 뚫었다가 20~30만원돈 날라가는 경우 있으니 벽걸이 TV는 어지간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안으로 벽걸이 TV를 거치할수 있는 거치대가 많습니다. 가격도 얼마 안하니 이젤형 TV 거치대를 추천드립니다. 

 

3) 시트지는 절대 붙이지 말자

 

시트지는 접착식이니까 붙였다가 나갈떼 떼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트지는 한번 붙이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이 갈수록 더더욱 그렇지요. 유리나 타일에 붙였는데 얼마나 안떨어지겠어? 라고 쉽게 생각하다가 큰코다칩니다. 그러니 함부로 붙여서는 절대 안됩니다.

 

 

만약 유리창 등에 시트지를 붙이고 싶다면 위와 같은  무점착 시트지를 붙이시기 바랍니다. 이는 접착제 없이 물을 뿌려 붙이는 스타일로 나중에 제거가 간편합니다. 카페같은곳 유리창에 홍보지 재질이 대부분 이러한 무점착 시트지입니다.  다만 해당 시트지는 유리나 타일위에 부착만 가능합니다. 

 

※ 이전글 더보기

 

 

원룸 오피스텔 월세 계약 중도해시지 대처방법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월세집에서 살고 있는데 중간에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신규세입자는 내가 구해야 할까요?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누가 낼까요? 만약 세입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