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 주가 사업전략

경제이야기/주식|2021. 9. 6. 16:40

 

온라인 쇼핑 시장 하면 어디가 생각나시나요? 미국에는 아마존이 있고 한국의 쿠팡이 있습니다. 아마존과 쿠팡은 본인들의 쇼핑플랫폼으로 고객을 모아 "검색, 등록, 배송, 관리" 까지 한번에 원스톱으로 해결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해 엄청나게 성장했고,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여기에 월 구독료를 지불되면 이뤄지는 무료배송등의 혜택, 그리고 '아마존프라임'과 '쿠팡플랙스' 라는 OTT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등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는 '락인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집중 투자하고 있는데요.

 

출처 : TTimes

 

그덕에 아마존은 미국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점유율을 40.4%의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쿠팡역시 압도적인 성장세로 올해 뉴욕거래소에 상장까지 했습니다. 

 

이러한 아마존에 타 플랫폼은 경쟁자체가 되지 않을 정도로 격차가 벌어져 있는데요. 적수가 없을 것 같은 아마존에게 '쇼피파이' 란 경쟁자가 등장했습니다. 쇼피파이는 구글과 페이스북과 연합한 전략으로 점차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엄청나게 성장중입니다. 

 

 

이를 국내로 비교하자면 CJ대한통운, 카페24, 이마트등과 협업하고 있는 네이버를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은 쇼피파이란 회사의 전략과 향후 주가에 대해서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쇼피파이 최근 주가 상승 이유 

2. 쇼피파의 기업분석 

3. 구글과 쇼피파이의 제휴

4. 쇼피파이 사업 전략

5. 정리

 

 

1. 쇼피파이 최근 주가 상승 이유 

 

쇼피파이는 최근 엄청난 주목과 주가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아마존과 엇갈린 지난 2분기 실적때문이었습니다. 

 

1) 2분기 실적

 

아마존 : 매출 전년대비 27% 성장 (어닝쇼크) / 3분기 예상 성장 10%대 예상 →  주가하락

쇼피파이 : 매출 전년대비 57%성장(어닝서프라이즈) 영업이익 수십배 성장 

 

쇼피파이는 지난 2분기 57% 성장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수십배나 증가했는데요. 이는 27%나 성장했지만 예상에 미치지 못한 실적으로 어닝쇼크를 기록한 아마존과 크게 대비되며 주가가 폭등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당연히  주가에 반영되고 있으며, 주가는 2015년대비 4000%, 무려 40배가 올랐습니다. 2015년에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현재 4,000만원이 되어있단 이야기입니다. 대단합니다.

 

 

2. 쇼피파의 기업분석 

 

1) 쇼피파이 서비스

 

쇼피파이는 최초 온라인 쇼핑몰 구축 서비스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쇼핑몰 구축을 넘어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쇼핑몰 구축

- 간편결제

- 온오프라인 통합 결제 서비스 : 포스기 활용

- 드롭시핑 : 판매자가 재고없이 다른 쇼핑몰에 있는 물건을 떼와서 파는 것 (위탁배송 개념)

- 풀필먼트 : 물류센터에 상품 입고, 보관, 출고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쇼피파이가 크게 성장한 이유는 역시 코로나19 영향입니다.

 

 

2) 쇼피파이 성장 이유

 

코로나19 전 소상공인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모든 수요가 온라인으로 몰리면서 원하든 원하지 않든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해야만 살아남을수 있는 구조가 되었는데요. 모든 소상공인들이 아마존에만 입점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소규모지만 오랜 경험과 안목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와인샵이 있습니다. 이 와인샵이 아마존에 들어가 저가 와인들과 도매급으로 묶여 함께 판매경쟁을 하고싶을까요? 아닐겁니다.

 

하지만 자체 홈페이지를 만들 능력은 없습니다. 이럴때 쇼피파이가 힘을 발휘합니다. 

 

쇼피파이는 쇼핑몰 구축부터, 결제 관리를 해주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재고를 관리해주는 통합관리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즉, 누구나 쉽게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고 이러한 서비스를 월 29달러면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 쇼피파이 약점

 

문제는 결국 '검색'인데요. 아마존은 쇼핑과 관련한 검색어는 구글을 뛰어넘었을 만큼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쇼핑몰 멋지게 만들었어도 아무도 검색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이것이 쇼피파이의 단점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쇼피파이는 구글과의 연합전선을 구축하게 됩니다. 

 

 

3. 구글과 쇼피파이의 제휴

 

구글은 압도적인 검색  플랫폼을 갖고 있음에도 체계적인 쇼핑 플랫폼을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쇼핑검색에서는 아마존에 밀리고 있죠. 

 

 

이렇게 쇼핑탭은 있지만 체계적이지 않으며 점유율도 떨어집니다.

 

이에 구글은 쇼피파이와 제휴를 시작했습니다. 쇼피파이 판매자는 구글맵, 이미지, 검색, 유튜브에서 상품을 판매할수 있게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페이스북과도 제휴했습니다. 쇼피파이의 간편결제 시스템을 '쇼페이' 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판매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4. 쇼피파이 사업 전략

 

1) 소상공인

 

아마존이 공룡이라면 쇼피파이는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2) 풀필먼트

 

쇼피파이는 미국 전역에 풀필먼트 센터를 건립해 물류 혁신을 계획중입니다. 미국 전지역의 99%를 2일안에 배송할수 있게끔 커버가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력과 공간을 활용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큰 매리트가 될 예정입니다.

 

3) 머천트 솔루션 

 

스토어 구축부터 상품관리, 주문, 결제, 정산 및 금융 등 온라인 판매의 전과정을 제공합니다. 쇼피파이는 쇼피파이 캐피털 서비스로 대출서비스까지 진행하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5. 정리

 

아마존에 대항하는 '쇼피파이' 는 쿠팡과 경쟁하고 있는 '네이버'과 많이 비교되고 있습니다. 물론 쇼피파이가 네이버와 같은 플랫폼을 갖고 있진 못하지만 구글쇼핑안에 쇼피파이 쇼핑몰을 노출시키는 파트너십을 체결해 아마존의 잠재적인 경쟁자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쿠팡보다 네이버의 쇼핑점유율이 높듯, 구글과 제휴한 쇼피파이가 아마존의 점유율을 위협하게 될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겠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네이버 주가 및 CJ제휴

먼저 네이버의 주가를 확인하겠습니다. 지난 3개월간의 흐름입니다. 비단 네이버뿐만 아니라, 쉼없이 달려온 코스피 자체가 조정중입니다. 3억이상 대주주 요건과 미대선등의 이슈도 있구요.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