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물떨어짐 현상 원인, 해결방법

생활정보|2022. 6. 22. 13:56

 

에어컨에서 물이 두두둑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천장에 달려있는 시스템 에어컨이나 벽걸이 에어컨에서 이러한 경우가 잦은데요. 4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목차

 

1.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 이유

2.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 셀프 해결방법

3. 업체 견적 방법

 

1.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 이유

 

에어컨에 물이 떨어지는 이유는 크게 4가지로 정리해볼수 있습니다.

 

1) 벽걸이에어컨의 경우 수평이 맞지 않을 때

2) 냉기 또는 냉매가 부족할때

3) 에어컨의 물받이(드레인)가 막혔을 때

4) 배관이 꼬이거나 막혔을 때

 

1) 벽걸이에어컨의 경우 수평이 맞지 않을 때

 

 

벽걸이 에어컨은 수평을 정확히 맞춘 후 설치하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는 사례는 아니나 수평이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셀프로 에어컨을 설치했거나 혹은 설치 후 외부 충격에 의해 균형이 무너진 경우가 그렇습니다.

 

 

눈으로 봤을때 기울었다는 느낌이 있다면 수평으로 인한 물샘 현상일 수 있습니다. 

 

2) 가스부족

 

가스가 부족하면 냉매기가 제 역할을 못해 물이 고이게 됩니다. 냉각핀에도 물이 생기고  얼음이 얼기도 하는데 송풍구부터 물이고여 얼음이 후두두둑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외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 주택 외벽에 설치된 경우에는 직접 확인하기에는 위험합니다. 안전장치 없이는 확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좀 과장된 사진이긴 하지만, 보통 냉매가 부족할대는 이렇게 성애가 껴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태라면 물이 맺혀야 하는데, 얼음이 껴있다면 냉매가 부족한 상태라고 판단해볼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역시 찬바람이 안나오면 가스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

 

3) 물받이가 막혔을때

 

에어컨이 냉방을 하는 과정에서 물이 생기고 그 물은 물받이 한쪽 구멍을 통해 배관으로 빠지게 되는데요. 물받이가 막히면 물이 차서 흐르게 됩니다. 송풍구에서 물이 떨어지게 되죠.

 

물받이가 막히는 가장 주된 이유는 청소상태때문입니다. 에어컨은 분해하지 않는 이상 내부 청소가 불가능합니다. 청소를 하지 않았으니 먼지 등이 쌓이고,  싱크대나 욕실 수채구멍 막히는 것처럼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도 내가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옵션으로 달린 에어컨을 사용중인데 물이 떨어지면 십중팔구는 '청소'상태 불량으로 인해 물받이가 막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배관이 막혔을때

 

마찬가지로 배관이 꼬이거나 막히면 물이 차서,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에어컨 물떨어짐 현상 셀프 해결방법

 

앞서 4가지 사례 모두 셀프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수평이 안맞아도 업체를 불러야 하고, 가스가 부족해도 업체를 불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배관이나 물막이가 막힌 것은 긴급조치로 뚫어놓을수는 있으나 결국 다시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업체의 AS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에어컨 수평 안맞을때

 

수평 앱을 다운받아서 수평이 맞는지 안맞는지 체크해 볼수 있습니다. 수평이 맞지 않는다면 시공을 다시 해야하는데 벽에 구멍을 다시 뚫어야 합니다. 불가능하다면 제조사 or  인근 에어컨 수리업체에 연락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2) 가스부족

 

제조사에 연락해야 합니다. 

 

 

 

3) 물받이 막혔을때 

 

제조사에 연락하면 와서 물받이 확인하고 막혀있다면 뚫어줍니다. 다만, AS업체는 에어컨 청소까지 해주진 않습니다. 즉, 에어컨 청소는 청소업체를 불러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구입한 것이 아니라 현재 거주지에 옵션으로 달려있는 제품이라면 임대인(집주인)에게 연락하는게 가장 먼저입니다.  에어컨에서 물이 나온다, 혹은 찬바람이 안나온다고 요청을 하면 집주인이 적당한 조치를 취해줄겁니다. 오피스텔 원룸등에 거주하신다면 본인이 수리비를 부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3. 업체 견적 방법

 

제조사에 AS를 요청하시는 방법이 기본입니다. 만약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이 오래걸리거나 청소의 경우 사설업체를 통해 수리를 받으셔도 무방합니다.

 

 

견적은 숨고어플활용하시면 간편합니다. 

 

 

에어컨 청소 외에도 수리 및 설치까지 다양한 업체로부터 실시간 견적을 받아볼수 있고, 개인정보 노출도 전혀 없으니 활용하기가 아주 간편합니다. 

 

오래된 에어컨을 사용중이라면 새로 구입을 해야겠죠.

에어컨 고르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가격비교, 싸게 구입하는 방법

에어컨을 살때 반드시 고려해야할점은 '설치비'입니다. 특히 에어컨은 기본가격을 아주 낮게 설정해놓은뒤 설치비를 뻥튀기해서 받는 경우가 있어서 '다나와'나 '네이버'등의 가격비교 사이트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