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배관교체 비용과 시기

생활정보|2021. 3. 30. 11:10

오래된 주택이나 빌라 등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 특히, 전반적으로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보일러 배관교체 생각이 자연스럽게 듭니다. 배관까지 시원하게 교체해서 산뜻한 기분으로 새 출발 하고 싶은 기분도 들지요.

 

 

하지만, 보일러 배관은 바닥을 들어내는 꽤 큰 공사이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배관 교체를 해야 되는지, 안 해도 괜찮을지 해야 한다면 비용은 어느 정도 발생할지 등에 대해 폭넓게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잠깐! 거주지가 어디세요?

 

미국과 캐나다 유럽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홈 인스펙터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집을 살 때 주택의 시설을 종합적으로 진단해주는 직업입니다. 자동차도 1년이나 2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고 이상이 없는지 파악하는 기관과 전문가가 있는 것처럼 말이죠. 

 

 

외국분이라면 주택을 거래할때 홈 인스펙터가 있는지 알아본 후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에 이러한 직업은 없으니 개인이 공부를 잘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20년된 노후 주택 배관교체 필요할까? 

 

오래된 주택이라면 당연히 깨끗이 새것으로 갈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으실 텐데요. 이는 신중히 따져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보일러나 수도배관을 새 걸로 교체해도 수도 공급지에서부터 우리 집까지 물이 흐르는 배관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배관교체를 하시는 것보다는 1차적으로는 배관청소를 진행해주는 쪽으로 생각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차적으로 배관청소를 고려하자

 

 

 

보일러나/수도 배관을 청소가격을 고려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건물 형태 : 건물 형태에 따라 배관 구조나 길이 달라짐

2) 평수 : 평수가 넓을수록 배관도 길고, 청소시간도 길어짐

3) 보일러 종류 : 개별난방, 중앙난방, 지역난방에 따라 난방구조가 다르고 청소법도 달라짐. 

 

→ 청소비용 : 10~20만원 

견적 : 배관청소업체 or '숨고' 같은 모바일앱 활용

 

견적 내볼곳은 포스팅 중간에 링크 많이 있으니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 필터설치도 고려해보자.

 

청소 외에도 필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수기처럼 필터가 불순물을 걸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해주시면서 사용을 하시면 보다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겠죠?

 

 

이렇게 생긴 각각의 필터가 3중 4중으로 불순물을 걸려줍니다. 필터설치도 가격이 얼마 하지 않는 만큼 고려하시면 좋은 옵션이며, 청소만 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청소 후 필터 설치도 함께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

미국영화보면 주방이나 욕실 수도꼭지 물을 그대로 마시는 모습 많이 보게 되는데요. 미국은 정수기가 없고, 대부분 수도관에 정수기가 달려있습니다. 

 

 

 

정말 상태가 안좋다면 배관교체 

 

PB나 스테인레스 스틸

 

배관 청소 후에도 녹물이 나올 정도면 배관교체를 고려하셔야겠죠. 배관 재질은 PB파이프나, 스테인리스 스틸 배관으로 교체를 하시면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좌 PB파이프 / 우 스테인레스 스틸관

■ 유해한 녹, 무해한 녹

 

 

한국 아파트의 50% 이상의 수도관은 구리관으로 되어 있는데, 최근 구리관에서 발생하는 청녹이 유해물질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선진국 일부에서는 청녹을 독극물로 분류해 구리관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구리관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부식된 구리관이 유해합니다)

 

철관 역시 녹이 습니다만, 철관의 녹은 인체해 유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철분이 함유된 물을 약수라고 떠다 마시기 까지 하지요. 철분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하고요.

 

 

배관교체 비용

 

앞서 배관 청소비용을 결정하는데 3요소가 있다고 말씀드렸지요. 보일러 배관교체 역시 건물 형태와 평수 등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홈파기 공법으로 바닥전체를 들어내지 않는 방식도 사용된다.

 

배관교체 비용

15평 : 400 만원
24평 : 500 만원
32평 : 600 만원


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하오니 여러 군데 견적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금액이 상당하오니, 주택구입 예정이라면 수도에서 녹물이 나오는지 꼼꼼히 확인하시는 게 좋겠죠. 

 

배관공사와 인테리어 같이할까? 따로 할까?

 

만약 이사를 가면서 인테리어와 배관공사를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라면 여러 경우의 수를 따져보는 게 좋습니다.

 

1) 인테리어 업체 따로, 배관교체업체 따로 → 저렴하지만 귀찮음

2) 한 회 사에 일임 → 인테리어와 배관공사 둘 다 가능한 업체도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업체라면 배관공 사는 외주를 주게 됩니다.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죠.

 

 

살면서 고치자 일단

 

주택은 내가  한평생 구입하는 물건 중 가장 비싼 물건입니다. 압도적으로 말이죠. 그래서 그런지 배관교체 비용 300~500만 원은 상당히 큰돈임에도 불구하고, 그리 큰돈으로 느껴지지 않기도 합니다. 일종의 착시현상입니다.

 

 

저는 녹물이 콸콸 쏟아지지 않는 이상 일단 살아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최소한의 수리보수만 하고 고쳐가면서 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관 청소, 필터 설치, 배관교체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꼭 견적을 여러 곳에서 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원룸 이사 비용 정리

안녕하세요. 직업 특성상 원룸 이사를 지독히도 많이 다녀봤네요. 경험을 바탕으로한 대략적인 이사비용금액과 견적을 합리적으로 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원룸이사비용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