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 주가 기업분석 21년

경제이야기/주식|2021. 3. 23. 10:31

 

고영테크놀로지(줄여서 고영)는 2002년 4월 25일에 설립되었고 2008년 6월 3일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고영의 주요 사업은 3D 검사장비 제조업입니다. 사업영역을 크게 분류하면 전자제품 산업분야와 반도체 산업분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여러 첨단 장비를 제조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영 테크놀로지 기업분석

 

■ 고영 주요 연혁

 

- 2002년 4월 설립

- 2003년 : 세계 최초 듀얼프로젝션 모아레 기술을 적용한 3D 납도포검사장비(SPI) 출시 

 

SPI

 

SPI는 Solder(납땜, 납) Paste(붙이다) Inspection(장비) 의 약자입니다. 인쇄회로기판 표면에 도포된 납의 인쇄상태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측정할수 있는 장비라 보시면 됩니다. 2018년 기준으로 글로벌 SPI 검사장비 시장의 점유율 53%를 기록하며 13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한 주요제품입니다. 

 

- 2008년 : 코스닥 시장 상장

- 2010년 : 세계 최초 3D 부품실장검사장비(AOI) 출시

 

AOI

 

비 전문가로써 말이 참 어려운데요. 부품실장검사장비란 실장형 부품을 장착하는 기술을 통해 전자제품의 조립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3차원으로 측정하여 검출하는 장비입니다.  생산공정의 최적화 및 수율향상, 품질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입니다. 

 

실장이라는 단어가 생소해 가져온 자료

 

부품실장검사장비, AOI는 Automated Optical Inspection의 약자입니다. 부품이 실장된 후 제대로 올려져 있는지, 실장된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를 체크하는 장비로 2018년 기준 글로벌  시장 점유율 28%를 기록하며 3년연속 세계 1위를 달성했습니다. 

 

- 2011 :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 진출

- 2017 : 3D 기계가공 및 조립 검사장비(MOI) 출시

- 2017 : 세계 최초 3D 반도체 패키징 검사장비 출시

- 2020 : 세계 최초 3D 투명체 검사장비 출시

- 2020 : 세계 최초 뇌 수술용 의료 로봇 공급 협약 체결

 

■ 고영 매출 비중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아시다시피 SPI와 AOI가 주력제품입니다. R&D에도 꾸준히 투자하면서 의료용 로봇장비 등의 신사업 비중도 점차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SPI 시장 점유율

 

글로벌 AOI 시장 점유율

 

두 장비 모두 세계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점유율 1위의 비결이라면 혁신기술이라 할수 있습니다. 고영은 기존 검사장비가 가지고 있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나가는 모습으로 국내 시장을 석권했고, 해외시장에서도 신뢰받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은 갈수록 작아지고 있으며 점차 정교한 기술이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3D 측정 및 검사 기술에 대한 수요는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1년은 반도체 빅싸이클 진입이 예상되기 때문에 고영의 매출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고영 실적 및 이슈

 

고영 실적

 

2020년 실적입니다. 매출 1795억에 영업이익 158억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고영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것이 아니라, 검사장비의 시장규모가 반도체 업황에 따라 변동이 있는 것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 고영 주식 분할

 

1주를 5주로 쪼개개 됩니다. 이유는 유통주식수 확대 및 주식거래 활성화를 위해서입니다. 이는 호재일지 악재일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합니다. 주식이 일단 싸졌으니 무조건 호재라고 판단하기에는 섣부릅니다. 삼성전자 등 과거사례를 보면 액면분할후 주식이 항상 오르진 않았으니까 말이죠. (통계만 놓고보면 평균적으로는 하락했다고 하네요)

 

4월 8일부터 12일까지 매매가 중지되고 신주는 4월 13일 상장됩니다. 

 

■ 의료용 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성장

 

고영은 기존사업외에 신사업으로 의료용 로봇을 개발중입니다. 의료용 로봇 시장은 2020년 67억 달러에서 매년 12.1% 성장해 2025년에는 118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고영은 16년에 국내 최초로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제조허가를 획득했고, 3D 측정검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뇌수술용 의료로봇인 카이메로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20년 4분기에는 연세 세브란스 병원에서 카이메로를 도입하면서 의료용 로봇 첫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고영 현시점에서 투자해도 될까?

 

유진투자증권 - 박종선 애널리스트

 

가장 최근 발행된 증권사 리포트입니다. 참고로 현재 가장큰 이슈는 액면분할입니다. 아무래도 단가가 내려가는 만큼 거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클 것이고, 변동폭도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점 잘 고려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금 시세 21년 전망

오늘은 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텐데요. 금은 항상 금리와 묶어서 생각을 해야만 투자시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금값이 대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

koocker1.tistory.com

 

 

동진쎄미켐 주가 기업분석

동진쎄미캠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 대체에너지용 재료와 발포제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1973년 법인 설립되었고, 1997년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국산화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