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가입방법
똑같은 물건을 나는 100만원을 주고 삿는데, 직장 동료는 50만원을 주고 삿다고 가정해봅시다. 저라면 억울해서 잠을 못잘것 같은데요. 알뜰폰이 꼭 그렇습니다.
SK텔레콤과 SK텔레콤의 망을 대여해서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같습니다. 즉, 동일한 제품이란 것이죠. KT와 LG유플러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뜰폰' 이라는 어감때문에 알뜰폰 통신사는 뭔가 통화품질도 안좋고, 데이터 속도도 느릴것 같다느 편견을 가지진 분들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동일합니다.
가격 차이가 얼마나 나길래 그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수도 있겠죠. 한번 따져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를 기준으로 말입니다.
현 사용중인 요금제 : LTE 데이터 무제한
- LTE 데이터 월 11기가 기본 제공 + 소진후 매일 2기가 제공 + 2기가 사용시 3G 무제한 이용
- 문자, 음성통화 무제한
- 메이저 통신사 : 월 6만원 수준
- 알뜰폰 통신사 : 월 3만원 수준
- 프로모션 중인 알뜰폰 통신사 요금 : 월 2만원 수준
→ 알뜰폰이 연 30~40만원 정도 저렴, 2년기준시 72만원 저렴, 3년기준시 100만원 차이
일반 알뜰폰 요금제와 비교해도 3만원 차이가납니다. 고정비를 3만원 절감하는 것은 엄청난 효과입니다. 1년이면 36만원 2년이면 72만원이네요. 점점 누적이 될수록 손해보는 비용이 커집니다. 이러니 알뜰폰 안쓰면 바보겠죠. 다만, 알뜰폰을 쓰지 않아도 되는 예외조항도 있습니다.
메이저 통신사 써도 되는 예외조항
1) 인터넷 + TV 등 결합상품으로 이것저것 묶여 있는 분
2) 메이저 통신사 VIP여서 요금 할인 혜택을 크게 받는 분
3) 휴대폰 번호이동하면서 보조금을 엄청나게 받는 분
4) 본인은 통신사 멤버십 혜택을 매월 2~3만원 이상 누리신다는 분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메이저 통신사를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하거나, 이미 혜택을 충분히 누리신다면 굳이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지 않아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반대로 죽었다 깨어나도 알뜰폰을 쓰셔야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 무조건 알뜰폰 써야되는 분
1) 아이폰 유저 - 아이폰은 메이저 통신사의 공시지원금 아무리 많이 받아도 10~20만원 수준입니다. 휴대폰을 정가로 사고, 요금제를 저렴한 것 쓰는게 좋겠죠. 물론 안드로이드도 최대 30만원 까지이니, 폰을 정가로 사고 알뜰폰을 쓰시는게 낫습니다.
2) 메이저 통신사 2년 약정 끝난분 - 약정 기간 끝났으면 알뜰폰 요금제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유심만 교체해서 사용하면 그 즉시 3만원은 절감할수 있습니다.
3) 도저히 고정비를 세이브할 방도가 없는분
알뜰폰 통신사 및 요금제 찾는 방법
알뜰폰 통신사 플랫폼이 몇군데 있습니다. ㉠알뜰폰 허브 ㉡우체국알뜰폰 등이 있으며, KB국민은행 리브모바일처럼 자체 플랫폼이 있는 경우에는 위와같은 플랫폼에 입점해있지 않은 업체들도 있습니다.
가장 많은 업체가 입점해 있는 알뜰폰 허브 사이트를 기준으로 요금제를 검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1)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맞춤요금제 선택 - 요금제 바로가기 선택
2) 개인이 원하는 세부 항목 설정
데이터가 가장 중요하니 10기가 이상으로 설정해놓고, 나머지는 전체범위를 설정했습니다.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결과화면이 나옵니다.
3) 조회된 요금제 클릭해서 세부사항 확인
이렇게 수많은 통신요금이 조회됩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도 보이는군요. A모바일의 요금제로 19,800원입니다. 클릭해서 세부사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LTE 무제한 데이터의 요금이 19,800원이라니 너무 저렴합니다. 통신망은 LG유플러스를 사용합니다. 왜이렇게 싼가 했더니 현재 프로모션 중입니다. 하단부를 확인해보니 이런 안내사항이 있습니다.
6개월후 기본요금이 19,800원에서 36,300원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변경이 되도 일반 메이저 통신사에 비해 엄청 저렴한 가격입니다.
참고로 알뜰폰 통신사는 약정기간같은게 없습니다. 6개월만 사용하시고 해지하시고 다른 요금제를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위약금 같은건 없습니다. 프로모션 중인 요금제 말고, 일반 요금제는 얼마쯤 하는지 찾아보겠습니다.
3만원 초반대로 저렴합니다. 가장 저렴한걸 사용하시다가, 일반 요금제로 옮기셔도 되고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메이저 통신사의 동일한 요금제보다 3만원 정도 저렴하다는 것이죠.
정리 : 고정비 아껴서 투자하자.
저는 이렇게 매달 줄인 고정비 3만원을 펀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연금저축 펀드 수익률은 약 7% 였는데요.
펀드는 복리기 때문에 눈덩이처럼 돈이 불어날수 있습니다. 물론 원금손실 가능성도 있지만요. 여하간 복리로 7%씩 20년간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이자만 8백 5십만원입니다. 물론 제 행복회로긴 하지만, 지난 20년간 평균 수익률을 가정하면 실제로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정비를 아낄수 있다는 것이죠. 4인가족이라면 매달 한번씩 외식을 할수 있을 것이고, 1년만 아껴도 동남아 항공권 비용정도는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알뜰폰 통신사 꼭 한번 알아보시고, 다들 가계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