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95 마스크란?

생활정보|2020. 2. 4. 14:2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으로 인해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이제 집안에 항시 구비해놓아야 하는 상비품이 된것 같기도 합니다. 격년 단위로 퍼지는 전염병 (사스, 매르스, 우한폐렴 등)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나쁨일수가 연 100일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사항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얼마전 우한의 교민들이 한국으로 입국할때 착용했던 마스크가 N95마스크입니다. 전세기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교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정부가 지침을 내린 제품입니다. 오늘은 N95 마스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식적으로 브리핑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해보겠습니다. 


N95 마스크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마스크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N95 이상의 고강도 마스크를 착용해 기내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N95 마스크는 미국의 필터등급을 가진 마스크입니다. N95 마스크는 특수 필터로 공기 내의 오염 물질을 걸러내는 의료용 마스크라 볼수 있습니다. 매우 작은 크기(0.02~0.2㎛, 1㎛는 100만 분의 1m)의 바이러스를 95%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신종코로나 확진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진이 착용하게 되는 것인데, 우한의 교민을 감안한 조치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호흡할수 있는 구멍이 매우 작아 일반인들이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임산부 등은 부족한 폐활량으로 인해 호흡히 어려워져 오히려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는 KF94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KF94 - KF 80 마스크란?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입니다.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차단합니다. . KF80은 0.6㎛ 크기의 입자를 80% 이상 차단하는 제품입니다. 


KF94 마스크 역시, 장시간 착용하고 활동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군필자분들이라면, 방독면을 착용하고 호흡하는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답답함을 호소해,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오히려 차단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KF80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주요 감염원인이 침인데, 이는 해당 마스크로도 충분히 방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마스크 착용시 주의할점



앞서 말했듯이 외부활동을 할때에는 본인이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는 마스크를 선택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강도 높은 N95 마스크를 선택한다면, 장시간 착용이 어려워 오히려 예방효과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 특히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심혈관 질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을때는 귀에 거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절대 손으로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교차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크 착용 방법



얼굴크기게 맞는 마스크를 선택해 잘 밀찰되도록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건이나 휴지를 덧댄다면, 오히려 밀착력이 떨어져 성능이 저하됩니다. 마스크의 겉면을 만진다면 손을 통한 교차오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스크는 어느것이나 1회용입니다. 한번 외부활동을 했다면 폐기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한폐렴 예방수칙


가장 중요한 것은 마스크 착용 및 청결입니다. 특히 손을 통한 교차오염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자주 손을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용 마스크가 없다면, 일반 마스크라도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약처 허가를 받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