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쎄미켐 주가 기업분석

경제이야기/주식|2021. 3. 18. 16:16

 

동진쎄미캠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 대체에너지용 재료와 발포제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1973년 법인 설립되었고, 1997년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국산화 소부장 관련주입니다.  (반도체 소부장 : 반도체 소재, 부품, 장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이 본격적인 반도체 강국으로 거듭난 2010년대 이후부터 주가가 크게 올랐으며 현재의 주가는 사상최고치를 찍고 조정국면에 있습니다.

 

반도체라는 소재는 '4차산업혁명'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고, 향후 1~2년간 빅싸이클 진입이 예상되는 만큼 호황이 예측되는데요. 동진쎄미켐의 기업분석을 통해 향후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동진쎄미켐 사업분야 및 실적 

 

■ 동진쎄미켐 사업분야

 

20년 3분기 기준

 

크게 전자재료분야와 발포제 분야로 구분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전자재료 사업부문

 

- 대부분 화학소재 원천기술은 일본 등 해외였는데 동진쎄미켐이 상당부분 국산화 시킴

- 디스플레이 : 유기절연막, 포토레지스트, 스트리퍼, 에천트, 컬러레지스트, 배면전극재료

- 반도체 : 포토레지스트, Thinner 등 

 

 

2. 발포제 사업부문

 

- 발포제는 플라스틱과 고무에 사용됩니다. 차량용 내장재, 건축 내장재, 전자제품 등의 포장재, 구명복, 신발, 바닥 장식재 등 산업 전반에서 사용됩니다. 

- 화학 발포제, 마이크로캡슐 발포제 등

- 주요제품 : ADCA 등 

- 국내 시장 1위, 세계시장 30% 점유중

 

 

두 사업분야에서 모두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을 갖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 전자재료산업: 디스플레이산업 및 반도체 소자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

- 발포제 산업 : 산업 전반에 활용되기 때문에 경기에 민감함

 

매출의 90% 이상이 전자재료산업에서 발생하기 때문데 디스플레이산업과 반도체 소자산업에 따라 동진쎄미켐의 실적도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도체 시장은 글로벌 경기와 반도체 제조사들의 공급능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2010년 이후 스마트폰 등장 이후로 저장장치와 어플리케이션 증가로 인해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 스마트카, 인공지능 등 새로운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도 기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출하대수로 따지면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으나, 디지털 TV 대형화로 인해 출하면적 성장률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 동진쎄미켐 경쟁우위 요소

 

반도체 시장은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규 업체의 시장진입이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더욱이 반도체 자체의 수명도 계속해서 짧아졌고, 업체마다 커스터마이징한 반도체를 사용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우수한 연구인력을 확보해야 하며, 신기술 개발을 선점하고, 메이커와 공동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동진쎄미켐은 이러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으며, 원자재를 직접 합성, 용해, 정제할수 있는 수직계열화를 갖췄습니다. 경쟁사대비 가격과 품질, 운송 등에서도 경쟁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투자 포인트

 

■ 반도체 소재 국산화 수혜종목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을 규제하면서 전자소재 기업들의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고객사의 지원이 지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 11월 동진쎄미캠이 지분 4.8%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동진 쎄미켐은 향후 반도체 생산에 필수 소재가 될 EUV용 PR의 국산화를 성공시킬수 있는 깅버으로 정부와 고객사의 지원아래 국내 최초 생산을 준비중입니다. 국산화가 이뤄지면 매출이 한단계 점프업 할수 있겠죠.

 

다만 동진쎄미켐은 정보얻기가 다소 어려운 기업입니다. 언제 출시가 될지 안될지 도통 정확한 분석은 좀 어렵습니다. 이 점은 항상 감안을 하셔야겠습니다.

 

■ 2차전지 소재 산업도 진행중

 

발포제도 있고, 디스플레이도 있지만 매출의 대부분이 반도체 재료 산업에서 발생하는 만큼 사업다각화를 위해 노력중인데요. 그중 2차전지 소재도 있습니다. 뉴스기사를 통해 좀 파악을 해보죠.

 

2020년 8월 31일 기사

최근에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올인 선언이 화제였습니다. 

 

폭스바겐이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를 밝히며 한국 2차전지 종목들의 주가가 휘청였는데요. 폭스바겐이 각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는 노스볼트와 함께 배터리셀 공장 설립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닏. 이에 노스볼트에 소재를 공급하기로 한 동진세미캠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전기차 관련 소재로도 엮여 있는 종목입니다. 

 

 

정리 

 

동진쎄미켐 최근 5개년 실적

 

최근 몇년간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에도 성장을 기대해 볼수 있는 기업임은 틀림이 없어보입니다. 

 

1) 동진쎄미켐은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소부장 종목임

2) 반도체 빅싸이클 진입 예상에 따라 향후 매출 증가 예상됨

3) 2차전지 소재관련 사업도 진행중

4) 정보 얻기가 여타 기업보다 어려운편.

 

현재 동진쎄미켐의 PER은 19배 수준입니다. 최근 1년사이 주가가 많이 올랐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현명한 투자 하셔야 겠습니다. 

 

♧ 투자관련글 더보기

 

 

티씨케이 주가 21년

오늘은 티씨케이 기업분석 및 산업전망, 향후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저 역시 처음 분석하는 종목인 만큼 공부한단 생각으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씨케이의 최대주주는 '도

koocker1.tistory.com

 

 

원익IPS 주가 전망

원익IPS의 기업분석과 산업전망, 핵심역량과 향후 주가전망까지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원익 IPS는 1991년 설립되어 199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한국의 반도체 굴기와 함께

koocker1.tistory.com

 

 

솔브레인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오늘은 솔브레인의 향후 주가에 대해 전망해보겠습니다. 솔브레인 주식전망 글은 처음 작성하는 만큼 기업소개부터 시작해, 영위 중인 산업의 전망과 핵심역량, 향후 주

koocker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