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유상증자 청약방법

경제이야기/주식|2020. 10. 16. 13:29


유상증자가 확정된 진에어의 신주인수권 거래가 10월8일~10월 15일까지로 5영업일간의 매매기간이 어제부로 끝났습니다.



1,705원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현재 진에어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주의 발행가는 7000천원으로 신주인수권 종가가 1,705원이었으니 이를 합산하면 8705원입니다. 이말은 곧 진에어의 주가가 그정도로 형성될 것으로, 당분간은 지금과 유사한 흐름으로 이어질거라고 예상해볼수 있습니다. 


이제 신주인수권을 보유한 분들은 청약기간에 맞춰 청약금을 납입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존 주주와 신주인수권 매수한 분들 날짜가 다름


먼저 유상증자 권리락일이었던 9월 16일날 진에어 주식을 소유한 분들은 기존주식수 X 0.4주를 받았을겁니다.  그리고 이번 5일간의 신주인수권 매매일을 통해 매수를 했거나, 추가매수를 한분들도 있을텐데요. 청약날짜가 상이합니다.


청약일

기존주주 청약일 : 10월 26~27일 2시까지

10월 8일 ~ 15일에 신주인수권 매수한분들 : 10월 29일 ~30일 


청약방법은? 

증권사로 전화를 하거나, 어플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 영웅문s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웅문 어플은 언제봐도 그지같습니다. 너무 복잡하고 옛날 스타일인데, 계속 쓰던거라 어쩔수 없이 씁니다. 메뉴가 너무많아 혼란스러우니 돋보기란 클릭하셔서 유상청약 검색해주세요. 유상청약 선택후 클릭해줍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권리 상세내역을 클릭해봅시다. 



이렇게 권리상세내역시 표시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회사들이 많습니다. 제가 보유중인 종목도 벌써 3번째 유상증자네요. 진에어보통주 선택해줍니다.



아직 날짜가 안되어서 신청은 되지 않습니다만. 청약신청버튼 누르시고 신청한뒤에 계좌에 돈넣어두시면 됩니다. 한주당 7천원이니 100주면 70만원입니다. 납입기일은 11월 3일까지인데, 까먹을수 있으니 돈은 바로 넣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진에어 주가 언제 회복할까? 


유상증자는 주가에 악영향 입니다만, 현재 항공업계에서는 유상증자를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습니다. 돈이없으니까 말이죠. 그나마 상장사들은 유상증자를 해서 돈이라도 긴급수혈할수 있으니 상황은 낫습니다. 


비상장사의 경우, 예를 들어 이스타항공은 파산직전이고, 심지어 티웨이의 경우 유상증자를 추진했으나 구주주들의 무관심으로 인해 실패까지 했죠. 


항공사의 주가는 해외여행이 슬슬 재개되는 시점부터 치솟을 것은 분명합니다. 주가는 선반영되기 마련이니, 사실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소식이 들려오면 바로 올라갈텐데요. 10월 14일까지 코로나 누적 확진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유진투자증권>


아시다시피 유럽이나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갑갑한 상황입니다. 


올라가나 싶었던 진에어의 주가는 유럽발 코로나 재확산과 치료제와 백신 개발 실패 소식이 들려오면서 다시금 9000원내외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뇌피셜로 본 진에어 주가 전망


먼저 객관적인 팩트부터 말씀을 드리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끝까지 생존할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LCC중에서는 진에어를 가장 먼저 꼽습니다. 모기업 한진칼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항공사중 투자를 하라면 저는 진에어에 하겠습니다.


이유 1. 가장 먼저 여행이 재개될 곳은 동남아


가장 먼저 여행이 재개될 곳은 동남아라고 봅니다. 공산국가들이 많아서 통제빡세게 하는 국가들이죠. 가장 먼저 여행이 재개될 것이라 보고 저가항공사들의 수요부터 회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유 2. 보복수요


올 여름 일주일간 제주도 휴가를 다녀왔는데요. 작년 코타키나발루 다녀았을때보다 돈을 두배정도 더 쓴것 같습니다. 여름휴가를 국내로 다녀와보니 알겠더군요. 해외여행이 일부라도 재개된다면 사람들은 웃돈을 주고서라도 떠날겁니다.


이유 3. 가장 높은 수익률 기대감


지난 7~8개월간 대세 상승장을 이끌어온 기업들이 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등의 IT기업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등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 기업

현대차 등 전기차 및 수소차 기업


앞으로도 계속 잘될 기업들이고, 유망한 기업이지만 주가가 이미 많이 올랐습니다. 매달 월급을 쪼개 투자하는 저로서는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카카오가 1년후 2배정도 가격이 오를수 있을까요? 불가능이라 보여집니다. 현대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 19 저점보다 2배, 3배가까이 올랐으니까요.



항공사들은 아직도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3만원 하던 진에어의 주가는 19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하락했습니다. LCC포화 + 일본여행보이콧 + 코로나19로 3연타를 맞은 것이죠. 


하지만 이번 기회로 인해 LCC 일부 정리되고, 코로나19가 결국은 극복되면 결국 주가는 튀어오를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댓글()